최근 4.6 규모 등 잇단 여진
시민 불안감 고조되는데도
정부 소극적 대응으로 일관
지역 국회의원·시장·의장
“시에만 책임 떠넘기지 말고
종합진단팀 현지 상주 등
복구·지원 방안 내놔야”

▲ 이강덕 포항시장,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왼쪽부터)이 20일 오전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포항지진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ameil.com

포항지진에 대한 정부차원의 관심이 점점 줄어들자 포항지역 정치권 유력인사들이 지진 전문가 파견을 요구하는 등 돌파구 마련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평창동계올림픽과 남북해빙무드, 나아가 6월 지방선거에 이르기까지 연초부터 각종 이슈가 쏟아지면서 관심이 시들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15일 규모 5.4 지진이 발생한 이후 3개월 여가 지나면서 수습국면에 접어드는듯 하다 지난 2월 11일 규모 4.6의 강한 여진이 발생하면서 포항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으나 중앙정부는 본진 발생 당시와는 달리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어 지역 정치인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이다.

이강덕 포항시장과 박명재(포항남·울릉)·김정재(포항북) 국회의원,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 등은 20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항지진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5.4 강진이 발생한 이래 중앙정부가 나름대로 수습과 복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것은 인정한다”면서 “하지만 지난 11일 새벽에 4.6 여진이 발생한 이후에는 대책 마련에 대한 책임을 포항시에만 맡겨두고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 시장 등은 먼저 정부 관계자 및 지진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종합진단팀을 포항에 파견, 상주시켜줄 것을 요구했다. 종합진단팀에는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LH(토지주택공사), 지진관련 전문기관, 학계 전문가 등을 참여시켜 지난 11일 4.6 여진으로 추가적인 피해를 입은 주택, 건물, 도로, 시설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언론에서 수차례 의혹이 제기된 액상화현상, 땅밀림현상, 지열발전소 지진연관성, CO2저장소 설치문제 등에 대해 종합적인 정밀진단을 실시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밀진단이 완료되면 이를 바탕으로 복구를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진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는 포항시민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 요청도 이어졌다. 지난해 11월 이후 3개월이 넘도록 지속되고 있는 지진 여파로 심리적인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최고수준의 의료진을 파견하고 지역에 심리치료 전문병원 지정 등을 고려해 달라는 것이다.

또한 추가 여진 발생시 대규모 인원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집단대피시설 구축을 위한 지원도 요청했다. 지진 이후 침체에 빠진 서민경제회복을 위한 지원요청도 빼놓지 않았다. 이들은 지진피해 등으로 정상적인 경제활동에 참여하기 힘든 상황에 놓이게 된 서민들을 위한 경제지원대책과 함께 지역경제 전반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해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지진관련 보험제도를 조속히 도입해 피해 주민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음에도 피해주민에 대한 지원금과 성금배분에 관련된 기준액이 터무니없이 낮게 묶여있어 현실과 괴리가 있는 만큼 이러한 제도적 결함에 대한 전향적인 검토를 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제 지진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현실문제가 된 만큼 365일 지진대비체계 구축을 위해 포항시 뿐만 아니라 중앙정부, 시민들까지 모두가 힘을 하나로 모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