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 사업계획 용역 이어
`현장지원센터`도 개소
사업추진·주민 협의 등 지원
법 개정 완료시 즉각 운영

▲ 13일 오후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이 포항시 북구 흥해읍 약성리 351번지 일원에 지진 피해 이재민을 위해 조성된 희망 보금자리 이주단지의 한 가구를 방문해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국토부가 흥해읍 특별재생지역 사업계획 수립 용역을 의뢰한 데 이어 포항시 흥해읍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가 개소하는 등 지진 피해를 입은 흥해 도심복원사업이 본격 시작됐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13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 행정복지센터에 지난해 11월 15일 규모 5.4 지진으로 큰 피해가 난 흥해 특별도시재생 추진을 위한 현장지원센터를 열었다.

현재 국회에서는 김정재(포항 북) 국회의원의 대표발의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 절차가 진행 중이다.

현장지원센터는 오는 4월 법 개정이 완료되면 사업에 바로 나설 수 있도록 사전에 마련됐다.

현장지원센터는 지진 피해가 가장 심한 흥해 지역의 특별재생지역 지정에 대비해 특별재생 계획수립과 사업 추진, 주민 역량강화 및 이해당사자 협의 등을 지원하는 주민소통 공간으로 운영된다.

문장원 한양대 교수가 센터장을 맡아 전문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포항시 관계자 등 11명이 근무한다.

사업지원팀, 교육기획팀, 주거안정팀 등 3개 팀으로 구성되며 특별재생 핵심콘텐츠 발굴, 다양한 주체의 자발적 참여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현장 거점 역할을 맡게 된다.

현장지원센터는 이달 말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주민워크숍, 주민인터뷰, 수요조사 등을 통한 의견수렴을 거쳐 오는 6월부터 특별재생사업과 연관된 새로운 협업사업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또 포항시, LH는 흥해 특별재생지역 사업계획 수립 용역을 오는 5월까지 마무리하고 6월 특별재생지역 지정 절차를 거쳐 7월부터는 본격적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LH는 이번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LH도시정비사업처장을 단장으로 하는 전담조직인 `포항 흥해 특별재생 태스크포스팀`도 구성했다.

재난지역 특별재생 대상은 흥해읍 원도심 100만㎡로 사업 기간은 5년 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현장지원센터를 통해 흥해 모든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뉴딜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흥해를 새로운 도시로 바꿔놓을 기회인만큼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도시재생은 속도감 있게 지속해서 추진해야 한다”며 “지진피해를 단순 복구하는 데 머물지 않고 흥해가 부흥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1·15 지진피해 이재민 주거안정을 위해 조성된 희망보금자리 이주단지의 입주도 시작됐다. 희망 보금자리 단지는 지진피해 이재만 중 생활권 및 경제활동 등으로 타지역 이주가 어려운 주민들의 신청을 받아 마련됐다.

이곳 단지에는 이달말까지 총 27가구가 이주를 마칠 예정이며 가구당 주거용 임시주택(27㎡)과 창고컨테이너(18㎡)가 제공된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