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지사와 교육감 선거
국회의원 재보선 포함
예비후보 등록 오늘부터
문 정부 중간평가 성격에
여야, 인재영입·공천 등
사활 건 총력 태세 돌입

13일부터 6·13 지방선거 시·도지사 등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면서 지방선거 레이스에 막이 올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2일 6·13 지방선거를 120일 앞둔 13일부터 전국 17개 시·도 선관위에서 시·도지사·교육감 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의 예비후보자 등록 접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야 각당은 예비 후보 등록 시작과 함께 사실상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하고 일제히 선거전에 돌입할 예정이다.

심재권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중앙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를 꾸린 더불어민주당은 연초부터 후보자 검증위원회와 인재영입위원회 설치 등 후보 검증과 경쟁력을 갖춘 후보를 내놓기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 특히 후보자 검증위는 당이 사전 검증을 통해 후보자를 걸러내고, 인재영입위도 가동해 필승카드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홍준표 대표가 직접 전국을 돌며 신년인사회에 공을 들이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설 연휴 이후 중앙당과 시도당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방선거의 승패를 좌우할 공천 작업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경북도지사 후보부터 선출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야권 발 정계개편 결과 바른미래당은 조만간 지방선거기획단을 구성하는 등 본격적으로 지방선거에 뛰어들기로 했다. 국민의당에서 분화한 민주평화당도 곧바로 지방선거 체제로의 전환을 준비 중이다.

이번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음으로 치러지는 전국단위 선거이자 문재인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을 띠고 있어 여야 모두 사활을 건 총력전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바른미래와 민평당은 당의 생존과도 직결됨에 따라 어떤 성적표를 받아들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면 문재인 대통령은 집권 초반 순조로운 국정운영에 탄탄한 동력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야권이 승리하면 정국 주도권이 야권으로 넘어가면서 문 대통령과 민주당은 정국 운영에 큰 부담을 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예비후보 등록일이 다가오면서 여야를 막론하고 선거 출마자들의 발걸음도 빨리지고 있다. 예비후보자가 되면 제한된 범위에서 선거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공직선거법상 예비후보자는 선거사무소와 간판·현판·현수막을 설치할 수 있다. 선거사무원은 선거사무장을 포함해 5인 이내(도지사 선거 기준)에서 둘 수 있다. 또 △유권자 직접 전화 △어깨띠 또는 표지물 착용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공약집 발간·판매(방문판매 금지)도 할 수 있다.

한편, 시·도 의원과 구청장·시장 선거의 예비후보 등록은 오는 3월 2일(선거기간 개시일 전 90일)부터, 군 의원 및 군수선거(선거기간 개시일 전 60일)는 4월 1일부터 시작된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