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고속·시외버스 증회 운행
일부 공영주차장 무료 개방

포항시가 설 연휴에 교통수요가 급증할 것을 대비해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을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설 연휴기간 중 고속버스 서울, 대전, 광주 상행선은 1일 25회 증회해 하루 67회 운행하고, 시외버스는 귀성객이 많은 노선을 20% 범위 내에서 탄력적 증회 운행한다.

철도는 포항~서울 노선을 1일 13회 평상시 평일과 동일하게 운행하며, 항공은 포항~김포 4회, 포항~제주 2회 운행으로 귀성객 수송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또한, 시내 주요도로 및 죽도시장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전통시장, 대형유통시설, 터미널, 역사 주변의 주·정차 질서 계도활동을 펼친다.

특히, 지난 3일부터 주말과 공휴일에는 제수용품 준비 및 관광객들이 동해안 최대 전통시장인 죽도시장을 많이 찾을 것으로 보고 용흥동 고가 밑 등 상습정체 구간 10개소에 차량분산을 위한 교통안내 입간판을 이용해 유입 교통량을 적절히 분산 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 교통질서계도 및 주차안내 근무자 110여명을 배치해 죽도시장과 포항역 주변 교통정체 해소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밖에도 오는 15일부터 18일까지는 칠성천 복개, 죽도어시장 및 죽도시장오거리공영주차장을 제외한 포항시 유료공영주차장을 무료 개방하고 전통시장 이용객과 관광객들에게 주차 편의를 제공한다.

/황영우기자 hy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