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시장 선거 관전 포인트
주자들 “한국당 후보는 당선” 공천 받기 위해 사활
집권여당의 전폭적인 지지 임배근, 선전 여부 주목

▲ 최양식, 박병훈, 주낙영, 정종복, 임배근, 최학철, 이동우

보수의 텃밭 경주는 자유한국당 공천을 위해 유력 출마자들이 전면에 나서 치열하게 경쟁하느라 분주하다.

지역여건상 자유한국당 공천은 곧 당선이라는 인식이 팽배해 공천에 사활을 걸고 있다. 최양식 현 경주시장과 주낙영 전 경북도 행정부지사, 이동우 전 경주엑스포재단 사무총장, 최학철 전 경북도의원 등이 자유한국당 공천 경쟁자군이다. 정종복 전 국회의원도 지난 20대 총선을 끝으로 정계 은퇴를 선언했으나 최근 경주시장 출마를 굳힌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선거 때마다 유력 후보로 거론됐던 정 전 의원의 출마 여부는 이번 선거전에서 큰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임배근 동국대 경주캠퍼스 교수는 집권여당의 전폭적인 지원을 업고 더불어민주당으로 출마를 선언했다. 또 바른정당을 탈당해 자유한국당 입당을 신청한 박병훈 전 경북도의원은 지난 선거에서 최양식 경주시장에게 패했던 아픔이 있다. 지난 선거의 패배를 교훈삼아 동분서주하며 설욕전을 단단히 벼르고 있다.

경주시장 선거의 최대 이슈는 역시 최양식 현 시장의 불출마 번복이 될 전망이다. 최 시장은 지난해 3선시장 도전 불출마를 선언했다가 지난달 이를 철회하고 재출마를 밝히면서 지역정가가 한바탕 격랑에 휘말렸다. 최 시장은 주위의 강력한 불출마 철회 요구를 외면하지 못했고 또 “정책의 연속성을 살려 현재 추진 중인 주요 정책과 현안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며 출마의 변을 밝혔다. 최 시장의 출마 번복은 정치 신뢰도 문제로 경주시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선거판세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경주시장 선거의 또다른 관전 포인트는 한국당의 공천 결과이다. 한국당 후보공천 도전자들은`자유한국당 공천`을 곧 경주시장 당선으로 여기며 제각기 여론전과 공천 거머쥐기 전략에 목을 메고 있다. 정작 당협 위원장인 지역 국회의원은 당의 공천 방침에 따른 특정후보의 `전략공천`과 합리적인 `경선`방식을 두고 모호한 입장을 보이고 있어 출마자들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

주낙영 전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준비된 경제전문가로서 파격적인 맞춤형 행정서비스로 좋은 기업을 유치하고 자영업자와 영세 상인을 보호해 서민경제를 살리겠다며 가장 먼저 출사표를 던졌으나 지지율이 오르지 않아 고심에 빠져 있다. 이동우 전 경주엑스포 사무총장은 인구와 일자리, 소득 등 시민행복 2배 정책과 국책사업 선점, 육아천국, 기업유치, 상권키우기, 대중교통 혁신 등 5대 핵심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최학철 전 경북도의원은 지난 23년간 시·도의원을 거치며 경주지역의 음지와 양지를 누구보다 잘 알며 경주시장 후보로 가장 중요한 조건은 경주를 잘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며 표밭을 누비고 있다.

◇여론조사 개요

△의뢰기관 = 경북매일신문 △조사기관 = 모노리서치 △조사대상 및 표본크기 = 경북 경주시 지역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천6명(남 689명, 여 317명) △조사기간 = 2018년 2월 7~9일 △조사방법 = 유·무선전화 ARS(유선576건, 무선 430건) △표본추출방법 = 통신사 무작위 추출 가상번호 DB, 인구비례할당 무작위 추출 유선전화 RDD

△가중치 보정 = 2018년 1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기준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값 부여(셀가중)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 ±3.1%포인트 △응답률 = 4.9%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경주/황성호기자

    황성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