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0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자신의 특사이자 여동생인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평양을 방문해줄 것을 공식 초청한 것을 두고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거나 북한 방문 요청을 환영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북한의 위장평화공세에 빠져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비핵화를 전제로 한 남북 정상회담에 방점을 찍었고, 바른정당은 남북대화가 한미동맹의 균열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북측대표단이 청와대에서 만나 남북 간의 대화와 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로 한 데 대해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며 “이번 회동은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드는 데 중요한 계기를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김 제1부부장이 김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담은 친서를 전달한 점을 소중하게 평가한다”며 “문 대통령이 여건을 만들어서 정상회담을 성사시키자고 한 만큼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한 상호 간의 노력과 주변국의 협력이 담보되길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한 발 한 발북한의 위장평화 공세에 깊숙이 빠져들고 있다”며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을 끌어들이면서 육·해·공 및 사람에게 취해졌던 대북제재에 예외가 생겨 제재의 의미가 크게 퇴색했다”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평창 동계올림픽 하루 전 북한의 열병식에 대해 한 마디 유감 표명도 하지 못한 정부는 이제 북한 김정은의 초대까지 받게 됐다”면서 “이 초대가 사실상 대한민국 대통령의 알현을 윤허한 것인지 국민은 따가운 눈초리로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평화 의지는 말로만 전할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줄 때 신뢰받을 수 있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확고한 원칙을 갖고 접근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신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비핵화를 전제로 한 남북 정상회담만이 가능하다는 것을 명백히 밝히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반도 문제 해결에 남북 두 정상이 만나는 것만큼 확실한 길이 어디 있는가”라며 “남북정상회담을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방북 요청에) ‘여건을 만들어 성사시켜 나가자’고 화답했다”며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유엔 등 국제사회는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려는 남북의 노력을 평가하고 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협력·지원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바른정당은 “북한과의 대화가 곧 한미동맹의 균열로 연결되는 제로섬의 관계가 돼선 안 된다”고 밝혔다.

권성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남북 간의 만남과 그를 위한 노력이 ‘대화를 위한 대화’로 끝나지 않고, 한반도 평화와 대한민국의 안보를 최우선으로 한 결과물로 연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환영 논평을 발표하면서 “남북 모두 정상회담이 가능한 분위기 조성에 힘써 가급적 빨리 대화가 성사되기를 바란다. 반드시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치르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이 이뤄지기 바란다”고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