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대구·경북 통합방위회의`에 참석한 민·관·군·경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북도 제공

대구·경북 지역 안보전선 공동 구축을 위해 방위의 핵심주체인 민·관·군·경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였다.

8일 대구 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된`2018년 대구·경북 통합방위회의`에는 김관용 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한 시·도의회 의장, 시·도 교육감, 시·도 경찰청장, 50사단장 등 지역 민·관·군·경 핵심 관계관 9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통합방위태세 확립 유공자 표창을 시작으로 각 관계기관 주제발표순으로 이뤄졌다. 주제발표는 북핵, 테러, 화생방 위협 및 지진, 화재 등 재난과 대형사고 발생 시 효율적인 대응을 위한 민·관·군·경의 역할 강화 방안에 초점을 맞춰 진행됐다.

회의에서 시·도 및 군·경은 △핵과 화생방, 지진 등 재난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피시설의 보강 및 방호 장비, 물자 확보 등의 인프라 확충 △재난 예·경보 시스템 개선 및 경보전파체계 보완 △급변하는 안보환경을 반영한 교육과 훈련 추진 △재난 현장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관계기관의 협업체계 구축 등을 중·장기적으로 준비하기로 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대구·경북은 독립운동, 6.25 낙동강 방어선 등 나라를 지킨 호국의 현장이자 역사발전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면서 “민·관·군·경이 힘을 모아 유사시 안보전선 공동 구축은 물론 최근 지진, 화재 등 사회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은 만큼 재난예방 및 복구체계 구축에도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한편, 통합방위회의는 대구·경북 상생발전 및 유사시 공동대응 체계 구축을 위해 2010년부터 전국 최초로 두 지자체가 함께 열고 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