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원룸·다세대주택 일대
쓰레기 불법 투기로 `몸살`
분리수거는 고사하고
아무곳에나 던져놓기 예사
민·관 합동단속에도 속수무책

▲ 7일 포항시 북구 대신동 다세대주택 일대에 쓰레기들이 무단으로 버려져 있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포항지역 원룸촌 및 주택가가 쓰레기 불법투기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원룸이나 주택가의 쓰레기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자체와 시민단체 등은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으나 이를 비웃듯 일부 몰지각한 시민들의 불법투기가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뚜렷한 해결방안이 나오지 않고 있다.

포항시는 지난해 9월 원룸촌 등 쓰레기 무단투기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CCTV 32대를 설치하고, 방범용 CCTV 2천여대와 연계해 불법쓰레기 집중단속을 펼쳤다.

이 결과 지난 한 해 동안 1천854건을 단속하고 과징금 2억5천600만원을 부과했다.

새마을회와 새마을부녀회 등 시민단체에서도 수시로 거리 캠페인을 펼치며 시민들에게 쓰레기 불법투기를 근절해줄 것을 홍보했다.

이같은 노력에도 원룸지역의 쓰레기 문제는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다.

지난 7일 오전 10시 포항시 북구 중앙동의 한 주택가.

`여기는 쓰레기를 버리는 곳이 아닙니다. 쓰레기 불법 투기시 과태료가 부과 됩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경고판이 골목 한 켠에 설치돼 있었지만 경고판 바로 밑에는 온갖 종류의 쓰레기들이 한데 뒤섞여 있었다.

이들 쓰레기는 대부분 지정된 종량제 봉투가 아닌 일반 비닐봉투에 담긴 불법투기물이었다.

비닐 봉투에서 빠져나온 일부 쓰레기들은 바람에 날려 골목 이곳저곳을 날아다니며 행인들로 하여금 불쾌감을 느끼게 했다.

이곳에서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강모(40)씨는 “일부 시민들이 일반봉투에 쓰레기를 버리는 것은 종량제 봉투의 가격이 비싸서가 아니다. `나 하나 쯤이야`하는 잘못된 시민의식 때문이다”며 “행정기관의 강제적인 관리 감독보다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쓰레기불법 투기 근절을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의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1인가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맞춰 1인가구가 대다수인 원룸촌 거주자를 위한 종량제 봉투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포항지역에서는 현재 3ℓ를 최소단위로 한 종량제 봉투가 판매되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해 11월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시행지침`을 일부 수정해 1ℓ, 2ℓ 소형봉투를 판매토록 권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현실화되려면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민 조모(60)씨는 “혼자 살다보니 3ℓ규격봉투에 쓰레기를 채우는데도 1주일이 넘게 걸린다”며 “쓰레기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해충이 발생하고 악취가 진동해 크기가 큰 종량제봉투를 구입하는 것이 꺼려진다”고 말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쓰레기 불법투기 근절을 위해 시민들에게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각 읍면동 별로 환경관리 기간제 근로자를 1명씩 고용해 취약지역을 감시할 계획이다”면서 “아무리 좋은 제도와 시스템을 갖췄더라도 시민들이 쓰레기를 버려서는 안되겠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하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