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인재 양성` 인성교육 프로그램 성과
`참 인재 양성` 인성교육 프로그램 성과
  • 심한식기자
  • 등록일 2018.02.05 21:25
  • 게재일 2018.0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가톨릭대, 쳬계적 인성 함양
ACE+사업 우수사례 공모 선정
▲ 대구가톨릭대 학생들이 인성캠프에 참가해 활동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 제공

【경산】 대구가톨릭대가 실시하고 있는 `꿈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최근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한 2017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이하 ACE+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개선 분야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대구가톨릭대는 인성교육원이 주축이 되어 대학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학습주기별 인성교육 모델을 정립하고 인성·창의성·공동체성을 고루 갖춘 참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꿈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1학년에 집중된 인성교육 과정을 4학년까지 지속할 수 있도록 학습주기별 인성함양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으로 편성돼 있다. 인성교과목의 학년별 편중학점을 분산(1학년 3학점, 2학년 2학점, 3~4학년 1학점)하고, 고학년 대상의 전공별 직업윤리 및 취업전략 교과를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는 신입생 참 인재캠프를 시작으로, 1학년 가톨릭사상, 인성 캠프, 체험프로그램(임종, 장애, 노인생애체험), 2학년 참 삶의 길, 인성 릴레이 특강, 3~4학년 전공별 직업윤리 및 취업전략, 사랑나눔봉사단 활동 등으로 학습주기별 인성교육을 구성했다.

또 인성 함양을 위한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을 연계함으로써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인성교육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은 교내 사랑나눔봉사단을 통해 재능나눔봉사, 행복나눔봉사, 해외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대구가톨릭대는 인성교육 성과를 지역사회와 연계해 그 성과를 공유·확산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독자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유관 기관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봉사체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 인성교육 포럼 개최 등을 통해 우수사례와 노하우를 대외 기관들과 공유하고 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