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축제관광재단과 공동 개발
탈 문화 활용 맞춤형 컨설팅 호평

【안동】 안동시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17년 지역문화컨설팅 지원사업` 최우수 과제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지역문화컨설팅 지원사업은 지자체와 대학, 문화재단, 문화예술 전문가가 협력해 지역 문화정책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하는 사업이다.

안동시는 안동축제관광재단과 함께 `탈의 도시 안동의 독특한 연행구조 개발을 통한 적극적인 문화 소비와 놀이 컨설팅`을 추진했다. 이번 평가에서 안동시와 안동축제관광재단은 전국 11개 문화재단과 대학, 문화예술 전문가, 지자체 가운데 최우수 과제로 선정돼 장관상과 함께 3천만 원의 사업비를 받았다.

시는 안동만의 독특한 탈 문화를 바탕으로 복장, 음악, 동작 등의 연행구조를 개발해 강사를 양성하고, 강사가 지역민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는 사업을 기획했다.

특히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육성축제인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비탈민(비타민+탈) 댄스 타임`을 진행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하회별신굿탈놀이를 기반으로 개발된 동작과 음악을 적극적으로 지역민에게 교육하고 경연대회를 개최해 지역민이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체부는 올해 공모를 통해 지역문화컨설팅 사업 15개를 추진하고, 2개 우수 과제에 사업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