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지난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 주도로 비밀 여론조사를 하고 그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이병호 당시 국정원장으로부터 5억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김재원 의원과 현기환 전 수석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1일 밝혔다.

현 전 수석은 2015년 11월 제20대 총선을 앞두고 이른바 `진박` 인물들을 대거 새누리당 후보자로 공천·당선시키기 위해 약 120회에 달하는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현 전 수석은 여론조사 비용이 약 12억원에 이르고 극비리에 진행돼 청와대 예산으로 충당할 수 없는 상황이 되자 지난 2016년 3월 정무비서관을 통해 국정원에 자금지원을 요청했고 이병호 당시 국정원장은 5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후임 정무수석으로 온 김재원 의원은 국정원이 자금을 지원하지 않자 지난 2016년 8월 국정원에 재차 5억원을 지급해 달라고 독촉해 지난 2016년 8월26일 서울 북악스카이웨이 도로상 주차장에서 정무수석실 행정관을 통해 국정원으로부터 현금 5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뇌물수수의 경우 뇌물을 요구하고 받아내는 일련의 과정이므로 두 사람을 공범으로 기소한 것”이라며 “다만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이러한 수수 과정이 보고됐는지는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