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10일자로 운영 중단
피해 수습 마무리 단계 돌입

포항시가 11·15 지진 발생 3개월 여만에 지진대피소 운영을 중단하는 등 지진피해수습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 하지만, 대피소 운영 중단을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의 반발에 따른 마찰이 우려되고 있다.

포항시는 1일 지진피해 주민의 이주대책이 마무리됨에 따라 민족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오는 10일자로 이재민 임시구호소 운영을 중단하는 것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1일 기준 건축물 안전진단 결과 위험 판정을 받은 공동주택, 전파·반파 주택 등 이주대상 가구 613가구 중 88%인 542가구 1천374명이 새 보금자리를 찾았고, 남은 71세대도 이달 말까지 이주를 마칠 예정이다.

계약 및 이사 일정 등의 사유로 이재민 임시구호소에서 생활하고 있는 이주대상 가구는 흥해실내체육관 18세대, 기쁨의교회 20세대 등 전체 38세대이다. 10일까지 이주확정 대상자로서 구호소에서 이주가 완료되지 않은 가구는 11세대. 시는 이들에게는 임시숙소(모텔)를 제공하고 나머지 소파 가구에 대해서는 귀가를 유도할 방침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밤낮없이 헌신해 온 자원봉사자들의 피로가 누적되고 설 명절에는 부득이 봉사단체 운영을 중단할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을 토대로 시가 종합적인 판단 하에 결정을 내린 것”이라며 “임시 구호소가 문을 닫는다고 해서 이재민에 대한 지원이 끊기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또 “구호소 운영이 마무리하고 흥해읍을 중심으로 특별재생지역 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라며 “국토교통부, 포항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흥해 특별재생지역 사업계획 수립 용역을 6월까지 마무리하고, 재개발 및 재건축, 도시재생 등 사업 추진방향을 설정하고 속도를 붙일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흥해읍 한미장관맨션 주민 등 소파 판정을 받은 이재민들은 집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 주민들은 지난달 31일 포항시청에 이어 1일 서울 정부종합청사와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갖고 주거안정 대책을 마련을 촉구했다.

김홍제 한미장관맨션 지진비상대책 위원회 대표는 “공공임대, 전세알선, 컨테이너주택 등 주거안정대책을 포항시에서 마련해줘야 한다”며 “포항시가 일방통행식 행정을 계속하면 책임자를 고발하는 등 강경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황영우기자 hy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