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조 경산시장
재난관리 평가 기관장 인터뷰

▲ 최영조 시장이 재난관리 평가단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경산시 제공

【경산】 최영조 경산시장이 “재난·안전관리를 위해서는 지자체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중앙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 시장은 지난달 30일 행정안전부 주관의 2018년 재난관리 평가를 위한 기관장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대학교수와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단은 지역 재난관리를 위한 비전과 재난·안전관리에 대한 위해요소, 이를 극복하기 위한 추진정책, 재난관리 역량제고를 위한 추진사항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경산시는 이미 예방행정을 통한 안전도시 구축이라는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2014년부터는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되어 여성과 아동 안전생활을 위해 여성 안심귀갓길 조성,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 활성화 구축, 생활 속 안전위험요소 봉사단 운영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안전관리 민·관 협력 위원회 회원 70여 명은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에서 생활안전체험교육 과정을 이수해 2~3월부터 실시하는 `안전약자를 위한 맞춤형 현장교육`에 안전리더 강사로 활동해 안전지킴이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경산시는 각종 재난에 대비한 안전관리계획 수립을 비롯한 시설물 안전점검, 재난관리기금 운영, 풍수해 보험가입 확대 등 선제적·체계적 재난 대응태세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최영조 시장은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도시 경산을 위해 빈틈없는 재난관리체계 구축에 공직자가 모두 힘쓰고 있다”며 “재난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과 신속한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