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
2월 임시국회 등 현안 논의

▲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하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 첫날인 30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가진 회동에서 개헌안과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 논의했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김성태(자유한국당)·김동철(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의장 접견실에서 회동하고 2월 임시국회 등 현안을 논의했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비공개 논의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개헌 문제를 언급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헌정특위)가 소위를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는데 지난 1년간의 논의가 있고, 이제는 조문을 만들어야 할 상황”이라며“2월에 속도감 있게 (개헌) 논의를 진행하자”고 당부했다.

민주당은`6·13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 투표`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은 동시 투표에 반대하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헌법개정, 정치개혁, 사법개혁 특위가 집권당의 일방적인 입장만 갖고 개헌에 접근하고 사법개혁을 리드하는 형국이 아니라 국민적 소망인 제왕적 통제를 종식하는 분권 개헌을 꼭 성공할 수 있는 협치라면 (한국당이) 국회에서 논의를 더욱 더 선도적으로, 진정한 협치를 통해 대한민국을 변화시키는 중심에 서겠다는 각오를 다시 한 번 밝힌다”고 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권력구조가 빠진 개헌은 안 되고, 국회에서 개헌을 주도해야 한다”며“민주당이 개헌안을 당론으로 정하겠다고 하는데, 분권형 대통령제 당론화를 공식화하면 헌정특위에서 논의가 빨라질 것이라 민주당이 길을 터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특히 선거구제 개편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선거구제 개편은) 비례성을 강화해야 하기 때문에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희망하지만, 합의가 어려우면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라도 꼭 했으면 좋겠다”며 “2월 10일까지 지방선거 선거구제가 확정돼야 한다고 하는데 그 전까지 민주당과 한국당이 전향적으로 협조해 지방의원들도 중대선거구제에서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이날 모임을 주선한 정 의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초당적 협력을 주문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