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암 발견 가능성 높여

발견하기 어려운 초기 대장암을 간단한 스프레이 분사로 찾을 수 있는 탐사 약물이 최근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포스텍(총장 김도연)은 화학과 김성지 교수, 기계공학과 김기현 교수가 아산생명과학연구원 명승재 의생명연구소장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효소에 감응하는 형광 프로브(probe, 탐침)와 양자점-항체 복합체 프로브를 동시에 이용해 대장 내시경용 대장암 진단 방법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연구 성과는 재료분야 국제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터리얼즈(Advanced Functional Materials)에 표지 논문으로 소개됐다.

대장암은 주로 대장 내시경을 통해 진단하며 육안으로 종양을 확인하기 때문에 암을 발견하지 못할 경우가 있고 종양이 작으면 놓칠 확률이 있다.

연구팀은 이에 먼저 대장암에 과도하게 발현되는 `감마 글루타밀 펩티다아제(λ-glutamyltranspeptidase)`라는 효소 물질에 주목했고, 암을 만나면 이 효소에 의해 색깔이 달라지는 형광 프로브를 제작해냈다. 이 방법이 상용화된다면 대장 내시경을 받을 때 장 내벽에 형광 프로브를 뿌리고, 5분 정도의 시간이 지난 다음 색 변화로 암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양자점-항체 복합체 프로브`는 고가의 디스플레이에도 활용되고 있는 퀀텀닷(quantum dot, 양자점)에 항체를 붙여 만든 것으로, 대장암에 과발현되는 MMP14 단백질에 결합하는 특성이 있다.

이 방법 역시 형광 물질 색의 변화로 암을 진단할 수 있는데 외형상 구분이 어려운 초기 암에도 반응해 조기에 암 진단이 가능한 것을 확인했다.

/고세리기자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