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월드컵 앞둔 새해 첫 평가전
김신욱 후반 23분 헤딩 결승골
김승대 등 새 얼굴 기량 점검

▲ 지난 27일 오후(현지시간) 터키 안탈리아 마르단 스타디움에서 열린 축구 국가대표팀 평가전 대한민국과 몰도바의 경기. 후반전 한국의 김신욱이 헤딩골을 성공시키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축구 대표팀이 2018 러시아월드컵을 앞둔 새해 첫 평가전에서 아쉬운 경기력을 보였지만 승전보를 전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지난 27일(현지시간) 터키 안탈리아 마르단 스타디움에서 열린 몰도바와의 평가전에서 김신욱의 결승골에 힘입어 1-0으로 승리했다. 이기긴 했으나 국제축구연맹(FIFA) 166위 약체인 몰도바를 상대로 더 압도적인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한 아쉬운 경기였다.

이날 신 감독은 러시아월드컵을 앞두고 새로운 얼굴을 점검하는 데 경기의 초점을 맞췄다.

이번 터키 전지훈련 대표팀에 새로 합류한 7명을 모두 출전시키고 지난해 말 동아시아축구연맹 E-1 챔피언십에서 처음 부름을 받았으나 출전하진 못한 김성준(서울)도 선발 투입하는 등 뉴 페이스들을 대거 출격시켰다.

한국은 진성욱(제주)과 김승대(포항)를 나란히 최전방에 내세운 4-4-2 포메이션으로 몰도바를 상대했다.

2선에서는 이승기(전북)와 고요한(서울)이 각각 좌우 날개에, 이찬동(제주)과 김성준이 중원에 섰고, 홍철(상주)과 김태환(상무)이 좌우 풀백, 김민재(전북), 김영권(광저우)이 센터백으로 나섰다.

골문은 조현우(대구)가 지켰다.

대표팀은 몰도바를 상대로 초반부터 압도적인 점유율 우위를 점했으나 전반 초반 전방에서 이렇다 할 기회를 만들어내지 못한 채 답답한 흐름을 이어갔다.

전반 30분 진성욱이 골대 왼쪽에서 헤딩으로 꽂아준 공을 고요한이 슈팅으로 연결하는 등 한두 차례 위협적인 장면을 만들어내기도 했지만 골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우월한 점유율에도 전반전 슈팅은 2개에 그쳤고, 유효슈팅은 하나도 없었다.

신 감독은 후반전에 들어서면서 이승기 대신 김신욱(전북)을 투입해 진성욱과 투톱으로 세우고, 김승대를 2선으로 내렸다. 고요한 자리엔 이재성(전북)을 투입하고 장현수(FC도쿄)도 김영권 대신 중앙 수비수로 내보내면서 공수 모두에서 변화를 줬다.

선수 교체 이후 점차 흐름이 살아나면서 기회도 더 많이 만들어졌다.

후반 6분 코너킥 상황에서 김민재가 골문 앞에서 수비수들을 제치고 헤딩으로 슈팅을 날렸으나 골키퍼에 막혔고 후반 16분에는 이재성의 위력적인 왼발 슈팅이 아쉽게 크로스바를 넘겼다.

쉴새 없이 몰도바 골문을 두드리던 대표팀은 후반 23분 홍철의 코너킥을 김신욱이 헤딩으로 연결해 처음으로 몰도바 골망을 흔들었다. 김신욱은 지난해 말 E-1 챔피언십 한일전에서 멀티골을 기록한 데 이어 A매치 두 경기 연속골을 뽑아냈다.

선제골 이후에도 후반 교체 투입된 이근호(강원)의 크로스를 역시 교체로 나선 이창민(제주)이 오른발 슈팅으로 연결하는 등 여러 차례 슈팅으로 추가골을 노려봤으나 실패로 돌아갔다.

후반 추가시간 이근호의 오른쪽 크로스를 김신욱이 가슴으로 트래핑한 후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골로 연결되진 못했다.

대표팀은 30일 자메이카, 내달 3일 라트비아와 추가 평가전을 치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