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밀양 화재 피해자 위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7일 37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경남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현장을 방문해 피해 유가족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밀양 세종병원을 방문, “정부가 안전한 나라를 다짐하고 있는데도 참사가 거듭되고 있어 참으로 참담하고 마음이 아프다”며 “국민께 참으로 송구스러운 심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다시 한 번 빌고 유가족과 밀양시민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면서“(다만)이번 화재사고는 지난번 제천 화재사고와는 양상이 다른 것 같다. 소방대원들이 비교적 빨리 출동하고 초기대응에 나서서 화재가 2층으로 올라가는 것을 막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현장의 소방관들에게 “소방관들이 이번에 최선을 다했다. 결과가 안 좋으면 원망을 듣는 것이 숙명인데 국민이 응원하니 잘하리라 믿는다”면서 “이번에는 출동이나 대응이 초기에 잘 됐다는 평가가 있다. 연기 때문에 질식해 사망한 분들이 많으니 특별히 관심을 가져달라. 밀양시에서도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하고 있으니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건물 안전관리 체계와 관련해 “요양병원과 성격상 큰 차이가 없는 데도 요양병원과 일반병원은 스프링클러나 화재방재 시설의 규제에서 차이가 있고, 바닥면적이나 건물의 연면적에 따라 안전관리 업무에 차이가 난다”면서 “건물을 이용하는 이용자 상황에 따라서 안전관리 의무가 제대로 부과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화재 관련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또) 현실화할 수 있도록 점검을 확실히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