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 이형택, 정현의 활약에 찬사

“이건 테니스인으로서 기분이 좋은 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기쁜 것 같네요.”

`한국 테니스의 전설` 이형택(42·사진)이 들뜬 목소리로 말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어바인에서 HT 테니스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이형택 원장은 “오늘 정현의 경기를 보면서 `와, 와` 감탄만 하다가 끝났다”며 “지금은 테니스계만의 경사가 아니라, (정)현이가 우리나라를 들었다 놨다 하는 것 같다”고 기뻐했다.

이형택은 2000년과 2007년 US오픈 16강까지 올라 한국 선수 메이저 대회 최고 성적을 보유하고 있던 `한국 테니스의 전설`이다. 또 2007년 세계 랭킹 36위까지 올라 한국 선수 역대 최고 랭킹 기록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정현이 24일 호주오픈 테니스대회 4강에 진출하면서 두 가지 기록을 모두 바꿔놨다.

이틀 전 16강전에서 노바크 조코비치(14위·세르비아)를 꺾고 한국인 최초로 메이저 대회 8강 고지에 올랐고, 이날 준준결승도 통과하면서 세계 랭킹 30위 안쪽으로 진입하는 것이 확정됐다.

이형택 원장은 “주위에서 `기록이 깨져서 아쉽겠다`고 하시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며 “제가 36위에 오른 것이 2007년인데 10년 정도 기록을 갖고 있었으면 오래된 것 아니냐”고 기분 좋게 웃어 보였다.

이 원장은 “기록은 원래 깨지기 마련”이라며 “정현이 그동안 `제2의 이형택`이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이제 누가 봐도 `제1의 정현`이 됐다”고 축하를 전했다.

지난해 11월 정현이 남자프로테니스(ATP) 투어 넥스트 제너레이션 파이널스에서 우승했을 때 이미 “정현이 페더러, 나달, 조코비치 등 톱 랭커들을 꺾는 일도 조만간 올 것 같다”고 예견했던 이 원장은 “4강에서 페더러를 만나더라도 해볼 만하다”고 예상했다.

이 원장은 “페더러는 사실 다른 선수들과는 상대하는 느낌이 다른 선수”라면서도 “그만큼 (정)현이도 압박을 느끼겠지만 반대로 페더러 역시 상승세의 정현을 만난다면 부담이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