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고교 교육력 제고사업 지원 계획 발표
대구·경북선 경북기계공고·안동고 등 15곳 지정
온라인 공동교육과정·교과중점학교도 확대 시행

진로·학업 수요를 반영해 학생들이 교과목을 선택해 수강하는 `고교학점제`가 올해부터 전국 105개 학교에서 시범 운영된다. 다른 학교 간 수업이 가능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과 교과중점학교가 확대되는 등 고교 교육과정 개선이 이뤄질 전망이다.

교육부는 24일 일반고 학생에게 소질과 적성, 진로에 맞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고교 교육 전반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2018년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은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생이 2018학년도부터 본격적으로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고교 교육 전반의 역량 제고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고교학점제 도입 준비를 위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지원 사업이 시작되고, 지난해부터 착수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이 시범운영을 거쳐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올해 사업 지원예산은 총 654억원으로 시·도 교육청이 각 지역의 교육여건과 특색을 고려해 사업계획을 수립하면 교육부가 이를 지원하는 상향식으로 운영된다.

먼저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는 시도별 지정 절차를 거쳐 총 105곳이 선정돼 올해 3월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대구·경북지역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에는 대구 다사고, 덕원고, 비슬고(일반계)와 경북기계공고, 대구일마이스터고(직업계), 영주 대영고, 구미 인동고(일반계), 구미 금오공고, 안동 한국생명과학고(직업계)가 지정됐다.

이들 학교는 고교학점제 도입 시 필요한 법, 제도 개선사항을 발굴하며 한 학교당 매년 4천~5천만원씩 총 3년간 지원받는다.

고교학점제 선도학교에는 대구 경상여고, 대구동부고, 상인고, 수성고와 안동고, 영주 영광고가 지정됐다. 선도학교는 일반계열 고교를 1년 단위로 지정해 학교당 1천만원 내외에서 지원한다.

연구학교가 학생들의 진로·적성에 맞는 과목 선택권 보장을 위한 교육과정 다양화에 중점을 둬 `학점제 도입을 위한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 방안` 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선도학교는 그간 운영해온 특색있고 다양한 교육과정 모델을 확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아울러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해 다양한 과목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과중점학교`는 경제와 제2외국어 융합분야 등 과목선택권을 확대한다. 지난해 334곳이었던 교과중점학교를 올해 신규로 60여 곳 지정하고 내년부터 가동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올해부터 시·도 및 학교 여건에 따라 중점교과 전부 또는 일부를 개방해 교내 타 학생들도 수강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운영하는 등 지역과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 2015 개정교육과정과의 정합성을 높이고 고교학점제와의 연계성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고교 교육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부의 핵심 사업인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을 통해 교육 현장의 변화를 만들어나가는 한편, 이러한 지원을 토대로 향후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도입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동 사업을 확대·개편해나가는 등 고교 교육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