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 등 이용한 손 세척
사망률 감소에 큰 영향

평소 손 씻기만 잘해도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최근 한미아 조선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팀이 국제학술지 `아시아태평양 공중보건 저널`(Asia Pacific Journal of Public Health) 1월호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평상시 손 씻기를 통한 감염 예방활동과 국내 대표적 감염병 중 하나인 결핵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관찰됐다.

연구팀은 우선 2015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를 이용해 전국의 손 씻기 실태를 평가했고 국가 감염병 감시시스템과 국가통계포털 사망 데이터베이스를 기초로 그 해의 결핵 발생률 및 사망률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전국의 손 씻기 실천율은 △식사 전 86.0% △화장실 사용 후 89.1% △외출 후 81.2%로 나타났다. 이 중 손 씻기에 비누나 손 세정제를 이용한 경우는 77.0%였다. 거의 모든 응답자인 98.9%가 손 씻기의 효과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으며, 78.1%가 `손 씻기 교육`을 받았다고 답했다. 조사가 이뤄진 2015년 한해 국내에서는 총 3만2천181명의 결핵 환자가 새로 발생했으며, 2천19명이 폐결핵으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연구팀은 이 통계치를 바탕으로 손 씻기와 결핵 발생률 및 사망률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했고, 결핵 발생률과 식사 전 손 씻기의 상관계수는 -0.17이었다. 또 화장실 사용 후 손 씻기는 -0.58, 외출 후 손 씻기는 -0.41, 비누나 손 세정제로 손 씻기는 -0.64의 상관계수를 기록했다. 손 씻기의 효과를 알고 있는 경우와 손 씻기 교육을 받은 경우에도 각각 -0.15, -0.38의 상관계수가 관찰됐다.

`상관계수`는 1에 가까울수록 같은 방향, 마이너스(-) 1에 근접할수록 반대 방향에서 각각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 이를 통해 비누나 손 세정제로 손 씻기, 화장실 사용 후 손 씻기, 외출 후 손 씻기 등의 순으로 결핵 발생률을 낮추는 효과가 크다고 풀이할 수 있다.

연구팀은 손 씻기와 결핵 사망률 사이에도 이와 비슷한 연관성을 찾을 수 있었다. 식사 전, 화장실 사용 후, 외출 후, 비누나 손 세정제를 이용한 손 세척과 결핵 사망률의 상관계수는 각각 -0.12, -0.50, -0.41, -0.61이었다. 비누나 손 세정제를 이용한 손 세척이 결핵 사망률을 낮추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