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개 회원사로 구성 `출범`
탄소복합재 기술 상용화 등
내달부터 본격적 사업 추진

탄소복합재분야에서 전국 최대 규모의 연구조합이 출범한다. 22일 경북도에 따르면 사단법인 탄소복합재기술연구조합(이사장 서중호·이하 `탄소조합`)이 지난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종인가를 받았다.

탄소조합은 국내탄소복합재 산업의 상용화 기술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설립되며, 규모면에서는 135개사를 회원으로 하는 전국 최대의 탄소분야 연구조합이다.

주요 역할은 △회원사 간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탄소복합재 경쟁력 확보 △해외 최신 기술도입 및 선진기관·기업 유치를 통한 글로벌 기술 확보 △ 국내외 연구교류 지원 및 마케팅 활동 지원 △탄소복합재 연구개발 과제 기획 및 중장기 로드맵 작성 등이다.

주사무소는 영천시 소재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에 두며 2월중 법인설립 등기를 거쳐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탄소조합은 지난해 8월 조합 설립을 위한 발기인대회를 시작으로 135개 회원사 모집과 병행해 연구개발계획서와 정관을 작성하는 등 사전 준비절차를 거쳐 10월 30일 창립총회 개최에 이어 지난해 1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연구조합설립 인가신청을 했다.

탄소조합은 최근 경북도에서 추진해온 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일련의 정책이 가시적 성과를 거둠에 따라 탄력을 받게 됐다.

특히 지난 2016년 12월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데 이어 지난해 5월에는 전국 최초로 국비지원 탄소센터구축 사업(2개소, 487억원)을 따냈으며, 탄소기업 지원과 판로촉진을 위한 경상북도 탄소조례도 제정됐다.

송경창 경상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앞으로는 탄소조합을 중심으로 기업들 간의 네트워크와 기술교류를 통해 탄소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