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지자체장 회동에도
이전 후보지 선정 실패
10월까지 최종 선정 등
4개항 합의문만 요청
결정권, 다시 국방부로

대구공항과 K-2 군공항 통합이전 문제가 6월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졌다. 이전후보지 선택의 주도권도 국방부로 넘어갔다.

대구공항 통합이전 후보지를 놓고 협의를 진행했던 대구시와 경북도, 군위군과 의성군 등 4개 지자체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논리에 의해 지역 문제를 중앙정부에 떠넘겼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김주수 의성군수, 김영만 군위군수는 지난 19일 대구시청에서 `지자체장 3차 협의회`를 갖고, 대구공항 통합이전 문제에 대해 논의했으나 이전후보지 결정에는 실패했다.

이날 4개 자치단체장은 2시간 가량 이어진 회의에서 “`K-2·대구공항 통합이전`은 대구·경북의 미래와 상생발전을 위해 반드시 그리고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4개항의 합의문을 국방부에 요청했다.

이들은 합의문에서 △현재 예비이전후보지 2곳 모두를 이전후보지로 선정할 것 △최종 이전부지 선정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오는 10월 말까지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해 줄 것 △이전부지 선정 시 4개 지자체의 뜻을 반드시 반영할 것 △4개 지자체장은 합의사항을 이행하고 전폭적으로 협력할 것 등을 담았다.

권영진 시장은 합의안을 발표한 후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두 곳을 정해서 최종부지 선정단계로 빨리 나가는 것이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 시장은 “시·도민들의 뜻을 반영하고 유치를 신청하는 군위, 의성 군민들의 뜻도 반영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최종 이전 부지를 선정할 수 있도록 물꼬를 텄다”고 말했다.

하지만 수차례 이어진 실무위원회의 파행과 의성군의 `실무위원회 불참 통보` 등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어진 자지단체 간의 갈등에 대한 비판 여론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전후보지 자체 결정을 위한 전문가위원회 구성과 입지평가 항목·배점가중치 등 평가기준 마련을 위한 별도 용역발주 여부도 무용지물이 되면서, 주도권을 빼앗겼다는 비난도 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의식한 듯, 권 시장은 “지자체간의 갈등의 골만 깊어갈 것이기 때문에 갈등을 최소화하고 최종부지 선정 시까지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안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는 지난 2017년 2월 경북 군위군 우보면을 단독후보지로, 의성군 비안면과 군위군 소보면을 공동후보지로 정해 2곳을 통합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결정했다.

국방부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구군공항이전부지선정위원회`는 지난 2017년 12월 15일 4개 지자체가 이달 중순까지 후보지 1곳을 선정하면 수용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어 4개 지자체장은 그달 21일 1차 회의를 시작으로 이전후보지 결정을 위한 전문가위원회 구성을 합의했다. 그러나 위원회 구성 방식과 평가 기준, 항목 결정 방법 등을 놓고 갈등을 빚었다. 전문가위원회의 역할을 두고 주장이 맞서면서 김주수 의성군수가 협의체 보이콧을 선언하기도 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