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소영페이게이트 대표
가상화폐는 비트코인이라는 이름의 글로벌 범용 포인트가 세상에 선보이면서 인구에 회자되기 시작했다. 암호화폐, 크립토 커런시, 코인 등으로 불리며 제2의 코인들이 줄줄이 세상에 선을 보인다.

우리는 이미 다양한 포인트와 상품권들을 경험해왔다. 다만 기존 상품권과 코인들과의 차이점은 상품권은 백화점과 같이 발행하는 주인이 있는 것이고 코인은 주인이 없고 모두가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상품권이나 포인트는 가격의 등락이 없고 공유하지 못하지만 가상화폐, 일명 코인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가격의 등락이 있다. 시세차이를 이용해 사고 팔아 수익을 창출할 방법이 생기면서 코인은 상거래 수단으로 발전하는 속도보다 시세 차익을 챙기는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누구도 가상화폐의 미래를 단언하기는 어렵다. 은행은커녕 주민등록과 같은 개인식별코드 조차 없는 30억명에게 편하고 안전한 거래 수단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있지만 극소수가 대표적인 가상화폐를 대부분 소유하고 있고 말그대로 가상이라는 점 때문에 어느날 인류에 극적인 재앙을 줄지 모른다는 완벽히 상반된 예측으로 기업과 정부, 소비자는 지금 하나같이 말 그대로 혼돈에 빠져 있다.

이것을 화폐로 봐야 하는지, 상품으로 봐야 하는지,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맞는지 아닌지 말 그대로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가상화폐, 코인거래의 기록을 담당하는 기술인 블록체인이 코인의 탄생과 함께 세상에 나왔지만 블록체인기술의 발전이 가상화폐의 발전과 동일하다는 입장과 전혀 별개로 육성, 활용할 가치가 있다는 의견도 우리를 복잡하게 만든다.

이렇게 복잡미묘한 상황에서 가상화폐를 바라보는 우리는 과연 방향을 어디로 잡아야 할지 그것이 문제다. 4차 산업 혁명과 가상화폐를 어느 정도 연결해 바라봐야 하는가?

하루에도 몇 번 정책이 바뀌고, 차분하고 성실하던 직원이 투자에 전념하겠다고 퇴사를 선언하고, 부모가 평생 피땀과 바꿔 모아둔 황금 같은 노후자금을 믿을 수 없는 이유로 탕진했다 알려온다.

아주 가끔은 막대한 수익이 생겼다는 신기루 같은 이야기도 모두의 마음을 불편하게 한다.

어떤 일이든 그 방향을 정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남들이 가는대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따라 하는 방법과 판단이 충분히 서기까지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방법, 위험을 감수하고 직접 뛰어들어 경험해 보고 느끼는 방법, 선행자가 남긴 정보와 사례를 깊이 탐구하고 연구해 방향을 정하는 방법까지….

투자에 실패해서 남의 대박을 보면서 일하기 싫어지는 소비자가 생긴 건 결코 바라던 바가 아닌 가상화폐의 아쉬운 이면이다. 그러나 이것이 무서워 발전하는 기술과 시장의 발달을 무작정 미루고 관망만 할 수는 없다고 본다.

생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투자 대상으로 가상화폐를 바라본다면 결과에 대해 어떠한 불만도 표출하지 않을 것을 다짐하고 실천해야 하며, 가상화폐를 거래 수단인 화폐로 보는 것이 맞다면 더 많이 읽고 탐구해야 한다. 기록을 담당하는 블록체인 기술이 가상화폐와 동일시 되기도 하지만 그것과는 무관하게 따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그 부분도 4차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 할 마음으로 들여다 볼 수 있어야 한다.

분명한 것은 문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그들에게 단비가 될 가능성이 있는 혁명의 씨앗이 땅에 떨어진 점이다. 이것을 바라보고 대하는 다양한 주체들이 만들어 내는 스토리에 가상화폐의 운명이 좌지우지 되지 않기를 바란다.

보이지 않는 손이 시장의 질서를 잡을 수 있도록 어부지리 영향력을 발휘하지 않게 되길 바랄 뿐이다. 정부와 기업과 소비자는 더욱 겸허한 마음으로 가상화폐를 바라보고 먼 미래를 구상하여야 한다고 본다.

자라나는 새싹들에게 가상화폐에 대해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한번 깊이 생각해볼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