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정치보복 운운
은정부 모욕” 초고강도 비난
향후 검찰수사 전개에 촉각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사의혹 수사에 대한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성명에 대해 분노섞인 입장문을 발표해 향후 이 전 대통령 검찰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3면> 문 대통령은 18일 오전 박수현 대변인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직설적으로 생각을 밝혔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데 대해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한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이 검찰 수사와 맞물려있는 국내 정치적 문제에 대해 직접 의견을 표명한 것은 취임 이후 처음이다. 불과 200자 가량의 두 문장 짜리 입장문이지만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한 초고강도의 비판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는 검찰 수사에 항변하는 차원을 넘어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끄집어내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한 대목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는 문 대통령의 뜻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반응에는 검찰 수사를 친구인 노 전 대통령의 죽음과 연계한 데 대한 인간적인 분노와 불쾌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 문 대통령과 `친노무현(친노)`계를 비롯한 진보 진영에서는 노 전 대통령의 비극적 선택의 배경에 이명박 정부의 `무리한` 검찰수사가 있었다는 인식이 강하다. 이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의 이름을 직접 거명한 것은 문 대통령으로서는 더는 참기 힘든 모욕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란 해석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직접 `분노`라는 단어를 이용해 감정을 가감 없이 드러낸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박수현 대변인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 대통령이 `분노`를 말했다”며 “제가 대변인을 하면서 처음 듣는 말이다”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