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MB회견 한마디로 후안무치”
한국당 “DJ·노무현 정부도 수사하라”
보수·진보 대결구도땐 地選에도 영향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 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 관련 입장을 발표하면서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입장 발표는 전·현 정권 충돌 양상으로 비화됐고, 국회 당면 현안들이 줄줄이 표류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6·13 지방선거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이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거론하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도 문 대통령 발언을 힘을 실었다. 이를 보여주듯 민주당 정책조정회의는 이 전 대통령의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골목길 성명”, “후안무치”, “유체이탈 화법” 등의 단어를 쏟아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적폐 청산, 국정농단 수사를 역사 뒤집기, 정치 공작이라고 강변하는 모습은 전직 대통령의 품위와 국민들에 대한 예의를 저버린 것”이라고 말했고,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원회 의장도 “이 전 대통령 기자회견을 보면 한 마디로 후안무치”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도 반격에 나섰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오후 경기 수원에서 열린 한국당 경기도당 신년인사회에서 “정치보복이 극에 달하고 있다. 어제 이 전 대통령이 정치보복을 언급했다”며 “문 대통령이 극도의 분노를 느낀다고 발언했는데 나는 대통령이 그런말을 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그분(문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한 말이라면 이해하지만 대통령으로서 그런 말을 하는 것은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이 청와대 사냥개 노릇을 하는 것은 알만한 국민들은 다 안다. 그래서 문 대통령의 그런 말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하는 말이 아니고 과거 노무현 대통령 비서실장 할 때 하는 말을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18일 춘추관 대브리핑 실에서 지난 17일 있었던 이명박 전 대통령 성명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br /><br />/연합뉴스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18일 춘추관 대브리핑 실에서 지난 17일 있었던 이명박 전 대통령 성명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도 “(문 대통령은) 흥분해서 분노할 문제가 아니라 왜 국민이 `정치보복`이라고 말하는지 생각해보기 바란다”며 “문 대통령께서는 검찰부터 문책하라”고 맞받아쳤다. 장 수석대변인은 “매일매일 유포되는 피의사실, 모욕주기 수사, DJ·노무현 정부에 대한 수사 없이는 결코 정치보복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공방전을 벌이는 사이 민주당은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가 이 전 대통령의 부인인 김윤옥 여사의 명품 구입비로 사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의 검찰진술 내용을 제보받았다”며 “어제 이 전 대통령이 갑자기 회견한 결정적 계기는 특활비가 김 여사 측에 달러로 전달됐고, 사적으로 사용됐다는 김 전 실장의 진술이 컸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양측이 공방전을 벌이면서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 특별위원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 운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국당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낼 시 민주당의 행보에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2월 국회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전 대통령은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라고 지칭한 만큼 보수와 진보간의 대결 구도가 형성될 가능성도 있다. 이에 따라 보수와 진보가 각각 결집해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