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동대구로 벤처특화거리 추진 등 `지속가능한 벤처창업 생태계` 조성
혁신센터 창업허브 기능 강화 등 민간 중심의 창업 스케일업 변모 구상

청년실업 문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골칫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인구가 감소하고 투자여건이 약한 지방일수록 더 큰 충격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청년사업가를 돕는 `풀뿌리 창업공간`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대구시도 동대구로를 벤처특화거리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등 `지속가능한 벤처창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에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대구시가 추진하는 `동대구로 벤처특화거리`는 외지인들이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에 내리면 가장 먼저 만나는 거리인 동대구로의 지리적 이점을 살려 이곳을 비수도권 최대 창업 거점으로 키운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대구시는 지난 2014년 525개에 불과하던 벤처창업 공간을 지난해 732개로 늘렸으며, 올해는 780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벤처를 위한 공공펀드도 지난 2014년 5개(755억원)에서 올해 9개(1천379억원)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대구시는 대구테크노파크와 스마트벤처캠퍼스, 크리에이티브팩토리 등 기업지원 기관이 몰려있는 이 거리에 대한 디자인 개선사업을 오는 4월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동대구로에는 앞으로 콘텐츠기업 육성센터(지상 15층)와 기업성장지원센터(지상 11층) 등도 들어설 예정이다.

하지만 대구시는 “벤처기업으로서의 성장 및 대표 성공스토리가 미흡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대구시에 따르면, 해마다 창업기업 250여 개를 배출하고 연구소기업 증가율 전국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양적 팽창에만 집중돼 있다는 것이 대구시의 설명이다.

때문에 대구시는 기존 공공 중심의 창업 지원에서 민간 중심의 창업 스케일업으로 변모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즉, △혁신센터 창업허브 기능 강화 △창업 후 성장 지원 강화 △단계별 민간 투자 유도 △역외 유망기업 발굴 강화 △창업 문화 확산 등을 중점으로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울산시와 부산, 인천 및 광주의 벤처기업 성장 지원도 눈여겨볼 만하다. 울산시는 기존 제조업 중심의 톡톡팩토리에 더해 올해 4곳의 톡톡팩토리를 추가하고 이를 판매할 톡톡스트리트도 1곳 추가한다. 부산시는 청년창조발전소 3곳을 지난해부터 순차적으로 대학가에 열어 창업이나 문화·예술·산업 등과 관련된 활동을 할 수 있는 인큐베이터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인천시는 400억원을 들여 내년부터 2020년까지 창업지원시설과 주거동을 갖춘 `창업허브`를 남구 인하대 부근에 건립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광주지역은 유망 스타트업 12개 팀이 아이플렉스(I-Plex)광주 청년창업지원센터에서 성공 창업을 향해 꿈을 키우고 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