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대구 취수원 이전
정치쟁점화 대응 성명발표
“낙동강 보전대책 수립하고 대구경북 상생해야” 강조

대구시와 대구취수원 갈등을 빚고 있는 구미시가 최근 정치권과 대구시가 취수원 이전 문제를 정치 쟁점화하고 있는데 대해 적극 대응하고 나섰다.

구미시는 10일 `대구취수원 이전에 대한 불편한 진실`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낙동강 물 분쟁은 구미와 대구시만의 문제가 아니라 낙동강 수계 전체의 문제로 논리를 확대했다.

대구취수원 이전보다는 낙동강 전체 수계 수질에 대한 보전대책을 세우는 것이 대구·경북이 상생에 도움이 된다는 것. 낙동강댐 물을 달라는 부산시와 지리산댐과 식수댐들을 건설하겠다는 경상남도 등 낙동강 하류지역 자치단체들이 물과 관련한 갈등과 분쟁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구미시는 이에 따라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는 지역적 관점에서 해결해 나아가야 할 문제가 아니라, 낙동강 전체를 보는 것에서 시작돼야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시는 또 낙동강의 환경이 변화된 만큼 변화된 조건을 반영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강과 유역의 생태보존이라는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미시의 이같은 주장은 최근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구지역 정치권에서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문제를 정치 쟁점화시키는 것에 대한 대응책으로 보인다.

구미시 관계자는 “대구취수원 이전과 같이 백년 대계를 내다보고 결정해야 할 물 문제를 일부 정치인들이 지방선거를 겨냥한 정치논리로 해결하려 해서는 안된다”며 “아랫돌을 빼서 윗돌을 괴는 `하석상대(下石上臺)`와 같은 접근으로는 지방자치단체간 물 분쟁을 절대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구미시와 대구시의 낙동강 원수 수질은 동일한 2급수로 같고, 대구시가 주장하는 미량의 유해화학물질은 대부분 기준치 이하로 먹는 물 수질 기준에 적합하다”면서 “수질오염사고 발생에 대한 우려는 부산, 경남 등 낙동강에서 취수하고 있는 25개 취수장 전 수계에서 우려하고 있는 사안이므로 오히려 취수원 이전 시 하류지역의 도미노 현상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