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수원 말라 `비상체제`
운문댐 취수 내달부터 중단
금호강 비상급수시설로 대체
3월 이후 물부족 사태 대비
市, 절수 홍보 등 대책 착수
취수원 이전은 `하세월`
구미시 반대로 제자리걸음

▲ 최근 3년 연속 이어진 겨울 가뭄으로 저수율이 10.9% 수준에 그친 청도 운문댐이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새달부터 운문댐 취수가 중단되는 등 대구시가 비상급수 체제에 들어간다. 기록적인 겨울가뭄 때문이다.

대구시 수성구와 동구 일대, 영천시 등의 주요 식수원인 운문댐(만수위 1억6천30만t)의 저수율이 10.9% 수준인 약 1천700만t으로 취수가 불가능한 수위(7.2%)에 3m 밖에 여유가 없어 취해진 조치다.

9일 대구시에 따르면 현재 청도 운문댐 저수율은 약 1천700만t으로 댐 완공 이후 역대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다. 게다가 대구·경북의 지난해 연강수량(835.3㎜)은 평년(1,123.3㎜)의 74%에 머무는 등 3년 연속 평년 수준을 크게 밑돌고 있으며, 날씨도 당분간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고 건조한 날이 이어질 것으로 예보돼 운문댐 상수원 비상사태는 상당 기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장기간 가뭄으로 인해 운문댐 저수율이 떨어지자 대구시는 비상공급대책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가기로 했다. 운문댐 저수율 부족으로 대구시는 지난해 8월까지 운문댐 원수 23만3천t을 공급받았으나 8월 이후 15만2000t으로 낮추고, 수계를 조정해 운문댐보다 수질이 떨어지는 낙동강 원수를 대체 공급해 왔다.

하지만 운문댐 저수율이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부랴부랴 영천댐 하류에 `금호강 계통 광역상수도 비상공급시설`을 신규 설치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대구시와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0월 19일 통합물관리상황반 회의를 열고 운문댐 비상공급대책을 확정하고 한국수자원공사가 277억원 규모 정부 예산을 지원받아 11월 24일 `금호강 계통 광역상수도 비상공급시설` 건설공사를 시작했다.

다음달 1일 가동을 목표로 건설중인 금호강 비상급수시설은 수성구 고산정수장에서 경산네거리까지 총연장 2.6㎞ 구간에 도수 관로를 신설해 하루 12만7천t의 원수를 취수할 계획이다. 현재 공정률 60%대를 보이고 있으며 오는 2월 1일 임시 통수를 할 예정이다. 임시 통수가 되면 운문댐 취수를 중단하는 대신 수성구와 동구 일대는 기존의 낙동강 원수와 금호강 원수로 대체된다. 이에 따라 당장 제한급수까지는 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수돗물 사용량이 늘어나는 3월 이후에는 물 부족 사태가 벌어질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비상급수에 대비해 대구상수도본부는 금호강 계통 비상공급시설에서 대체하는 용수공급량을 하루 12만7천t에서 14만5천t 이상으로 늘리고 주요 상수도사업 계획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시는 지난 4일부터 비상상황에 대비해 매일 지역 52개 배수지에 물을 채우는 시뮬레이션을 하고 있으며, 도심 전광판·상수도본부 홈페이지·각종 공과금 고지서를 통해 `가정 내 절수 방법`을 홍보하고 있는 등 학교와 기관단체는 물론 시민들을 상대로 수돗물 절약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매년 겪는 운문댐 원수 부족사태와 낙동강 원수 수질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대구 취수원 이전도 진척이 없어 시민들은 답답해 하고 있다.

페놀사태 등 구미국가산업단지에서 배출하는 유해 화학물질이 수돗물 원수를 오염시켜 시민 안전을 위협한다는 이유로 대구시는 지난 2009년 2월 달성군 다사읍 매곡·문산 취수장을 구미시 해평취수장으로 옮겨달라고 정부에 건의하면서 시작된 대구 취수원 이전사업은 구미시의 반대로 한발짝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구미시 민관협의회는 1991년 페놀 유출 사고 이후 화학물질이 낙동강으로 흘러들지 않고 대구 취수원 이전 시 상류 쪽으로 추가 0.5~1㎞를 추가로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해야 해 각종 개발제한에 따른 주민 재산권 피해와 공장 설립 제한이 뒤따른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대구시와 구미시의 합의가 우선이라며 팔짱을 끼고 있어 대구 취수원 이전은 동력을 상실한채 표류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구시민 A씨(56)는 “원수 부족과 수질 개선을 위한 대구 취수원 이전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아 답답하다”며 “정부가 지자체간 협의를 요구하는 것은 이 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것과 같다. 정부에서 국책사업 차원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