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위급회담 엇갈린 주문

9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두고 여야는 모두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로 이어지기를 기원하면서도 회담에 응하는 우리 정부에 대해선 서로 다른 주문으로 미묘한 온도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회담 성사가 정부·여당이 기울여온 노력의 결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우리 정부가 굳건한 안보 의지로 북한의 근본적인 태도 변화를 끌어내야 한다”고 했고, 국민의당은 “북한의 무리한 요구에는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남북고위급회담이 평화회담이 될 것으로 믿는다”며 “이 평화회담을 통해 평창이 올림픽 정신을 온전히 실현하는 평화올림픽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의미 있는 성과를 내기 바란다”며 “남북의 지속적인 대화가 한반도 평화의 큰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기원했다.

반면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에서 “북한의 핵 포기와 무력도발 포기의 시작점일 때만 의미가 있다”며 “남북대화가 대화를 위한 대화, 남남갈등의 촉매제가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남북대화는 대한민국의 안보를 북한의 도발로부터 위협당하지 않을 때만 의미가 있다”며 “남북대화가 과거처럼 평화를 위한 보여주기식 제스처라든지, 북한에 끌려다니는 하나의 실마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대한민국의 존망이 걸린 일인 만큼 문재인 정부가 비핵화의 길로 확실히 나가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담에서 북한은 평창 동계올림픽에 선수단을 비롯해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 시범단을 파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