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열 초대 환동해지역본부장, 취임 각오 밝혀

“신설되는 환동해지역본부장을 맡게돼 어깨가 무겁습니다. 환동해본부는 경북도청의 북부권 이전에 따른 동해안권 행정수요에 대응하고 지역균형발전 정책 추진을 요구받고 있는 만큼, 포항시와 더불어 지역민심을 읽고 행정수요를 파악,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할 각오입니다”

경북도 역사상 처음으로 신설된 환동해지역본부장에 임명된 신임 이원열<사진> 본부장은 “주민을 위한 행정”에 방점을 찍겠다고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우선 포항지진으로 인해 주민의 안전이 시급한 화두로 대두된 만큼, 내진(耐震)보강을 비롯, 도민을 위한 안전행정에도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즉 동해안에는 국내원전의 절반이 밀집돼 지진이나 해일 등 자연재해가 발생할 경우 타 지역보다 주민 불안이 크게 우려되는 점을 감안한 행정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이 본부장은 “실질적으로 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행정을 하겠다”며 “환동해지역본부가 향후 제2청사로 도약하는 디딤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에 있는 포스텍 등 잘 갖춰진 인프라를 활용, 원자력융합기술을 이용한 산업화와 일자리 창출을 끌어 내겠다는 의지도 숨기지 않았다. 4세대 방사광가속기 등 고도의 기술을 활용한 산업화에 성공하면,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도 상승작용을 일으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영일만 신항 활성화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이 본부장은 “경북 유일의 컨테이너항인 영일만항이 그동안 부진을 털고 지난해 10만TEU의 물동량을 달성한 만큼, 가속도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즉 구미나 대구 등지에서 나오는 산업물량을 영일만 신항으로 유치, 항만 활성화에 힘을 보태겠다는 것이다.

이어 “동해안 어민들이 보다 풍요롭기 위해서는 수산업도 6차산업으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잡고 기르는 어업을 벗어나 수산물을 가공, 유통하는 6차산업이 활성화 돼야 고부가가치를 창출, 어민소득 증대로 이어진다는 것.

이 신임 본부장은 환동해지역본부가 동해안권으로 옮겨짊으로써 북부지역이 소외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고 답변했다. 그는 “북부지역은 이미 경북도 본청이 옮겨온 만큼, 그동안 소외지역에서 상당히 벗어나 본청 시스템의 카테고리에 들어와 있어 향후 발전의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원자력해체연구소의 유치도 언급했다. 경북도민의 향후 큰 먹거리 산업이자 경북도가 직면한 가장 큰 현안인 원해연 유치를 위해 총력을 쏟겠다고 밝혔다.

경북에는 원전설계를 담당하는 한수원을 비롯 발전소의 절반인 12기, 원전폐기물처리장인 방폐장 등 원전관련 분야를 다 갖추고 있지만 다만 해체연구소가 없는게 현실인 만큼, 이 부분을 정부를 상대로 잘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경북이 정부가 어려울 때 자발적으로 원전을 비롯 방폐장 등을 유치한 만큼, 원해연 유치의 당위성을 설파하겠다고 다짐했다.

환동해지역본부는 그동안 동해안주민의 숙원사업으로 동해안정책, 원자력, 에너지 등이 중심인 동해안 발전국, 독도정책, 항만물류과, 수산과 등이 소속된 해양수산국 등 2개국을 중심으로 본부장 직속인 종합행정지원과 등으로 나눠져 직원 150여명이 근무할 예정이다.

이원열 환동해지역본부장은 “동해안권 주민들이 원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환동해지역본부에 거는 기대가 상당해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나,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해 일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원열 본부장은 영남대 지역사회개발학과를 졸업하고 공직에 입문, 칠곡군 부군수, 경산시 부시장, 도민안전실장 등을 거쳤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