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중진을 중심으로 바른정당-국민의당 통합 반대파가 개혁신당 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신4당체제로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이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영남과 호남, 진보와 보수라는 틀을 유지한 채 4당체제로 내부분화를 겪어 왔다면 호남이 빠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결합에 호남을 기반으로 한 별도 개혁신당까지 탄생하면서 기존 정계개편과는 차원이 다를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그 파급력이 어느정도인지는 6월 지방선거 결과를 토대로 판가름날 전망이다.

박지원·정동영·천정배·최경환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 11명은 지난 3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통합을 강행할 시 개혁신당 창당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지원 의원은 “(안철수 대표 측이 통합을 추진한다면) 확실하게 갈라설 것”이라고 주장했고, 최경환 의원 역시 “풍찬노숙을 하더라도 보수야합에 동참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에 통합파는 개혁신당은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바른정당과 통합추진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는 이언주 의원은 “통합을 반대한다는 이유만으로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분들이 신당을 만든다는 게 과연 가능하냐”며 “다른 당을 만들 수 있겠지만 교섭단체가 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상황도 여의치 않다. 김세연, 이학재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탈당을 결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민의당 통합과정에서 추가 탈당 가능성이 열려있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 호남 의원과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이 이탈하게 되면 양측 통합이 숫자상으로는 기존 국민의당 의석보다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중도통합 시도에 대해 평가절하했다. 지방선거에 큰 변수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그런 야바위 자체에 흥미가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도 “구멍가게 두 개를 합쳐본들 슈퍼마켓이 안 된다. 두 당이 통합해본들 시너지 효과도 없을뿐더러 지방선거의 변수가 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