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김부겸·경북 오중기 등
地選 여론조사서 약진 뚜렷
지역 보수지형 대변화 예고

경북매일 등 대구경북지역 언론사의 6·13지방선거 관련 신년 여론조사 결과, 대구·경북 정치지형에 변화의 조짐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대구시장 후보로 나설 경우 여야 다자간 대결에서 오차범위 밖의 적합도 1위를 차지하는 파란을 일으켰다. 경북에서도 오중기 청와대 선임행정관 등이 약진세를 보여주면서 민주당의 동진정책이 외연확장에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질 득표 이어질지는…
대구통합공항·탈원전 등
현안별 난제 산적한데도
소극적 대응 도마위 올라
실효성 있는 정책 서둘러야

여론 조사가 발표된 2일 대구·경북지역은 하루종일 김부겸 장관의 후보 선호도 1위가 화제에 올랐다. 김부겸 장관이 오는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 후보로 나서지 않겠다고 서둘러 불을 껐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김 장관이 수위를 달리고 있는 점을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은 상당히 고무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였다.

<관련기사 3면>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광역자치단체장의 탈환보다는 수십년간 보수의 텃밭으로 꼽혀온 지역에서 당 지지세가 상승세로 돌아섰다는 사실과 앞으로 대구·경북지역에서 여권의 기초·광역 의원 후보자 증가 등 정치지형상 저변확대를 노릴수 있게 됐다는 점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는 대통령을 비롯한 이 총리 등 당정 고위 관계자들이 잇따라 안동을 비롯 경북 내륙지방의 유림 근거지를 방문했고 임청각 복원 등을 챙기는 등 꾸준히 공을 들여왔다.

지역 정가에서는 여권의 동진정책이 실효성 있게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더욱 지역현안에 대해 관심을 갖고 해결하는 등 진정성을 보여줘야 실질적인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심지어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TK특별위원회처럼 거창한 구호와 요란한 출발과는 달리 별다른 성과없이 대구·경북지역 출향 인사들로만 구색을 갖춰 생색내기에만 급급해서는 안된다는 비판적인 지적이 민주당 내에서조차 나오고 있다.

당세 확장을 위해서는 대구·경북지역에 산적해 있는 현안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견해다.

현재 대구·경북지역 최대 현안은 대구공항 통합이전으로 해당 지자체장들이 합의에 나서는 등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상황이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측은 지난 대선 때부터 해당 지역에서 합의안을 도출하면 지원한다는 방침에 변함이 없고 정부 측도 국방부를 내세워 합의안 등에만 집중하는 등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지 않고 있다. 정부가 팔짱만 끼고 지역의 합의를 기다리는 바람에 지역 내에서 통합이전에 대한 찬반 의견이 분분한 상태로 치달으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좀처럼 찾지 못했다는 평가다.

대구취수원 이전 문제 역시 대구공항 통합이전만큼이나 산적한 과제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 국무총리실 산하 위원회에서 거론하는 정도에 그치는 등 실효를 얻지 못해 결국 상당한 시일이 소요돼야 해결의 실마리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정도다.

여기에 대구와 광주 간 발전과 화합의 한몫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됐던 `달빛철도`건설사업과 무주~대구(성주~대구) 고속도로 건설 등 지난해 대폭 삭감된 대구·경북지역 SOC사업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역시나 지난해 GRDP 조사결과 전국 꼴찌를 차지한 대구의 바닥난 경제회생에 인공호흡기 역할을 하는 것이 SOC사업임에도 지난해 예산조정 과정에서 거의 절반 가까이 삭감돼 일어설 기운조차 없는 상황으로 몰려있다. 경북도도 도청 이전에 따라 앞으로 진행돼야 할 SOC사업이 산적해 있는데도 반영된 것은 극히 일부라는 점을 아쉬워 하고 있다.

또 경북 동해안 지역은 원전해체에 따른 원전해체연구소의 경북입지 선정이 주된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정부가 탈원전정책을 고수한다면 원전해체산업의 최적지인 경북을 보듬어야 한다는 것.

포항지진 복구와 포항 국가재난안전클러스트 조성, 동해안발전본부 제2청사 승격, 동해고속도로(포항~영덕~울진~삼척) 조기 완공과 영일만횡단대교건설, 포항영일만항 완공, 울릉공항 건설 등도 정부와 민주당 측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현안으로 꼽히고 있다.

경주와 포항에서 잇따라 지진이 발생함에 따라 이들 지역은 여전히 여진이 계속되고 언제 다시 새로운 지진이 발생할지 모르는 우려를 안고 있어 빠른 복구와 함께 국가재난안전클러스트 조성을 통한 안전대책 방안 등도 가시화돼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민주당 등이 관심을 갖고 발표한 안동의 임청각 복원이 상징성을 띤 것이라면 대구·경북지역의 실질적인 현안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여권에 대한 지역민들의 평가도 달라지고 지방선거를 통한 동진정책도 어느 정도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