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양식 경주시장 새해 첫 업무
저수지 물채우기 현장 찾아
가뭄해소 대책 마련 주문

▲ 최양식 경주시장이 2일 새해 첫 업무시작을 가뭄 용수확보를 위한 저수지 물채우기 현장인 외동 영지저수지를 찾아 가뭄 피해 총력 대응을 지시하고 있다. /경주시 제공

【경주】 최양식 경주시장은 2일 새해 첫 업무시작을 가뭄 용수확보를 위한 저수지 물채우기 현장을 찾아 가뭄 피해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최 시장은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저수지 물채우기 작업이 한창인 외동읍 괘릉리 영지저수지와 준설 작업 중인 불국동 상보저수지 일원을 찾아 가뭄 대책 상황을 점검하고 올 봄철 안정정인 농업용수 공급과 생활용수 부족사태를 막기 위한 특단의 가뭄해소 대책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저수지 물채우기 사업은 저수율이 낮은 저수지에 농업용수를 양수함으로써 사전에 농업용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으로 외동읍 토상지, 연지, 수지 등 현재 저수율 100%를 달성한 곳도 있으나 저수지 지역별 실정에 맞춰 영농기를 앞둔 4월까지는 전체 저수율 80% 이상 확보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날 최 시장이 방문한 외동 영지저수지는 51만여t의 규모의 저수지로 현재 51% 저수율을 보이고 있으며 활성리 하천굴착과 영지양수장을 통해 다음달 말까지 하루 2천t, 총 15만t의 물을 추가로 채울 계획이다. 불국동 상보저수지는 저수지 준설 및 사통보수가 끝나는 2월부터 불국동 남천에서 하천수를 유입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누적강수량이 평년대비 53.3%로 저수율이 48.2%로 심각한 수준으로 낮아진 가운데 올해 봄철 강수량도 평년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영농기 용수 부족에 대비 가용 수자원을 활용해 저수지 물채우기, 준설, 보조시설 확충 및 용수원 개발 등 농업용수 확보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가뭄의 심각성이 대단히 위험한 상황으로 우선 농민들의 시름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동원 가능한 모든 행정적 지원을 통해 농업용수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