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경북도 새해 역점 정책

국가적으로 적폐청산과 대통령 탄핵, 새정부출범을 비롯해 지역적으로는 포항지진의 충격이 휩쓸며 유달리 굵직한 사건이 많았던 2017년이 가고 희망의 2018년 새해가 밝았다. 올해는 지방선거가 치러지고 지방분권개헌의 가능성도 점쳐지는 등 올해 역시 대대적인 변화의 혁신의 바람이 예고되고 있다. 여전히 청년구직난을 비롯한 일자리 불안 등 경제상황은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등 정치와 사회, 경제 전반에 걸친 위기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관용 경북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의 올 한해 도정과 시정 구상과 정책, 비전을 들어봤다.

▲ 김관용 경북도지사
▲ 김관용 경북도지사

■ 김관용 경북도지사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확대
`일자리 나누기` 민간기업 확산
경북 새 성장엔진 장착 가속도
4대 권역별 균형발전 역량 집중

김관용지사는 “2018년은 대내외 여건이 그 어느 해 보다 중요하고 어렵다는 인식하에 `사람중심` 3대혁명인 일자리, 4차산업혁명, 농업6차혁명과 4대 권역별 균형발전, 지방분권에 도정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새해 도정 구상을 밝혔다. 경북형 일자리 혁명을 위해 `고용 중심`의 일자리정책을 `고용, 복지, 문화` 라는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접근해 지속가능한 `일자리 협력의 틀`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2018년 새해를 맞이하는 각오는.

△도민과 함께 위기, 아픔을 이겨내며 여기까지 달려왔고, 함께 현장을 굳건히 지켰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3대 현장혁명과 지방분권 개헌에 도정의 역량을 결집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 무술년(戊戌年) 새해에는 `통화백흥(通和百興)`의 마음으로 소통과 화합을 통해 아름다운 동행으로 도민이 행복한 세상을 열어 나가겠다. 통화백흥은 서로 화합하고 소통하면 모두가 행복해진다는 뜻이다.

-국가 전체적으로 청년일자리가 가장 큰 과제인데.

△청년이 돌아오는 농촌을 목표로 `도시청년 시골파견제`를 더욱 확대, 전국적인 프로젝트로 추진하는 한편 청년 CEO육성과 창업지원으로 청년이 돌아오는 경북을 만들 계획이다.

지난해 전국 최초로 도입해 큰 반향을 일으킨 `주4일 근무제`는 청년들의 높은 호응 속에 공감대를 넓혀가고 있다. 내년에는 30개 전 공공기관에 단계적으로 확대, 일자리 나누기에 대한 사회인식을 새롭게 해 민간기업으로 확산되도록 할 계획이다.

-갈수록 침체하고 있는 지역 경제발전 활성화 방안은.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에 대응해 그동안 대한민국의 경제를 이끌어 온 저력과 자산을 바탕으로 미래 경북의 새로운 성장엔진에 가속도를 붙일 계획이다.

우선, 스마트 팩토리 발상지로서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오는 2020년까지 1천개 이상의 스마트 팩토리를 육성, 지역 제조업의 경쟁력을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으로 끌어 올리고, 첨단 가속기기반을 활용한 신약, 바이오 프로젝트도 단계별로 구체화시켜 나갈 복안이다.

-저출산, 고령화와 함께 농촌공동화는 도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2021년까지 300개소의 6차산업 선도모델을 발굴하고, 10개소의 집적화 지구를 육성해 농업구조를 근본적으로 혁신한다는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 농업의 새로운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돌봄치유농장`을 본격적으로 추진,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우선 시범농장 6곳을 조성, 시범사업 후 2021년까지 40곳의 돌봄농장을 조성, 돌봄프로그램 개발과 시설 설치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4대 권역별 균형발전 구상은.

△도청 이전으로 지역 균형발전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한 경북도는 신도시 2단계 사업을 구체화해 북부권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명품자족도시로 조성한다.

지난 11월에 승인된 환동해지역본부는 동해안을 통일시대 물류 중심거점으로 구축하고, 국가차원의 해양자원 개발 클러스터도 추진하는 등 동해안 발전의 거점역할을 담당한다. 아울러, 동해안에 3대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프로젝트와 함께 국가해양자원개발 클러스터 조성으로 정부의 신북방경제 중심으로 구체화시킬 예정이다.

서부권은 구미를 중심으로 탄소, 스마트기기 융복합밸리의 조성은 물론 김천 혁신도시에도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과 동물바이오 R&D단지를 조성, 혁신도시의 실질적인 완성으로 서부권 발전을 견인토록 할 계획이다. 기존 주력산업의 인력이 풍부한 남부권은 항공방위 산업 육성과 함께 최근 호찌민엑스포에서 잠재력이 확인된 화장품산업을 더욱 내실화해 나가겠다.

-지금까지 줄기차게 주장해 온 지방자치, 지방분권에 대한 생각은.

새 정부에서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 실현을 약속한 만큼, 초광역 공동전선 구축으로 새로운 국가운영의 틀을 주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방분권 개헌을 위해 지방4대 협의체와 함께 범국민적 1천만인 서명운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 권영진 대구시장
▲ 권영진 대구시장

■ 권영진 대구시장

청년 사회진입에 100개 사업장 발굴
대구 역사·정신 전국화, 세계화 추진
물 등 지역 미래 신산업 육성 가속화
서대구역세권·지역 관문공항 건설도

대구는 지난해 현대로보틱스라는 대기업을 유치하고 국가산단, 첨복단지, 수성알파시티 등 4차 산업혁명 육성 토대를 마련했다. 또 국채보상운동 기록물의 유네스코 유산 등재와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로 지정되는 등 미래로 뻗어나가는 기틀을 확고히 다졌다. 올해는 영남권 관문공항으로 건설될 통합신공항이 가시화되고, 대구의 동·서축인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와 서대구 고속철도 역세권을 중심으로 도심 재창조와 균형발전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 대구는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7년만에 마이너스 돌아서는 등 여전히 중장기적으로 위기에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중장기적으로 위기다. IMF체제 이후 90년대 들어서면서 새로운 산업을 키워놓지 않은 결과가 오늘의 대구로 이어지고 있다. 그래서 지난 3년간 산업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는데 전력을 기울였고 이제 준비는 마쳤다. 취임 이후 164개 기업 2조1천억원의 투자를 유치했고 그 기업들이 내년이면 모두 가동에 들어간다. 떠나는 도시에서 돌아오는 도시로, 대구 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약을 이루는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전력투구할 것이다.

- 청년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했으나 여전히 지역인재 유출은 이어지고 있는데.

△청년유출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어 안타깝지만 그 폭은 많이 줄었다. 20,30대의 청년들이 한 해에 많게는 1만명이 떠났으나 지난해 20대는 4천명대로 줄었고 30대는 400명대로 줄었다. 유치 기업들이 본격 성장하는 2020년은 청년유출을 막고 인구 감소를 막을 수 있는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내년에 대구시가 추진할 주요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나.

△먼저 청년들의 사회진입을 돕는 청년사업장 100개를 발굴과 청년들의 아이디어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 육성 등 대구 일자리 브릿지 프로젝트와 2·28민주운동의 국가기념일 지정과 국채보상운동 흔적찾기운동 등 대구의 역사와 정신을 전국화·세계화를 추진한다.

그동안 추진했던 물·의료·에너지·로봇 등 지역 미래 신산업 육성을 더욱 가속하고 향후 남부경제권의 물류 창구로서 역할을 할 대구·경북 관문공항 건설과 지역 내 균형발전을 위한 서대구역세권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 대구시장 재선 도전을 선언했는데 준비는 잘 되고 있나.

△취임 이후 대구의 미래를 준비했고 대구를 미래로 나아가도록 하는 준비를 했다. 4년전 대구의 미래를 열어가는 그런 시정을 펼치라며 젊은 시장을 선택해주셨다고 생각한다. 그런 시장을 선택한 시민들이 4년만 하고 시장 그만두라고 하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세계로 미래로 도약하는 대구를 만들라는 소임을 제게 다시 주실 거라고 확신한다.

- 지지부진하던 대구 통합신공항이전이 가시화되고 있다. 통합신공항 역할과 이전 효과는.

△지금 통합신공항 건설은 대구경북관문공항과 그리고 남부권경제물류공항을 만드는 일이다. 대구·경북 그리고 남부권의 미래를 위한 인프라를 갖지 않고서는 우리가 성장해나가는데 한계가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신공항건설을 추진을 하고 있는 것이다. 통합신공항은 우리의 관문공항이 될 것이고 그리고 남부권의 항공물류공항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해야 된다. 단일경제생활공동체 형성 과정을 거치면 대구·경북이 중심이 되어서 대한민국을 다시 한번 선도하는 시대를 열 수 있다.

- 개헌에 대한 권 시장의 생각은.

△개헌은 국민투표를 거쳐야 하고 기왕에 6월 지방선거 때 전국투표를 하기 때문에 그 때 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지금 여·야 모두 개헌문제를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개헌을 하지 않더라도 대통령의 의지로 대통령령을 고치거나, 법률을 고쳐서 할 수 있는 분권의 과제들도 널려 있다. 권력구조 개편부터 시작해서 여야가 합의하기 힘든 부분들을 넣고 지방선거에서 개헌투표를 하겠다고 하니, 야당으로서는 의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대통령도, 여당도, 야당도 지방분권이라는 순수한 그리고 절박한 국가적 과제로 돌아와서 서로 합의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곤영·이창훈기자

    이곤영·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