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지사 선거 관전 포인트
여론보다 당원·대의원 장악
국회의원들 지지 여부가 승패 갈라

경북도지사 선거의 최대 관심은 누가 자유한국당 후보가 되느냐다. 이 지역은 주요 선거 때마다 한국당에 힘을 실어주는 한국당의 텃밭이다.

경북매일이 지방선거 시즌을 맞아 모노리서치와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자유한국당은 47.2%, 더불어민주당 25%로 상당한 지지도 격차를 보였다. 또 도지사에 출마한 여야후보들 중 한국당인 이철우(김천), 김광림(안동) 의원이 선두그룹을 형성하고 있는 반면, 박명재(포항남·울릉)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에선 오중기 청와대 선임행정관, 이삼걸 전 행자부 차관이 선두그룹을 추격하는 양상을 보였다. 경북지역에서의 한국당 지지율과 한국당 후보가 선두그룹을 유지함에 따라 이번 경북지사 선거에서도 “한국당 공천=당선” 공식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한국당 후보들이 지지기반을 얼마나 확고히 하느냐다.

본지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당 후보 적합도에서 중부권 이철우(15.2%), 북부권 김광림(13.9%), 동남권 박명재(12.6%) 의원 등이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펼쳤다.

각자 지지기반에서 압도적 득표율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지지기반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아야 한국당 공천의 문턱도 넘을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여야 다자대결 구도에서 2위그룹을 형성했던 박 의원이 한국당 내에서는 선두그룹과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펼치는 이유도 53만명에 달하는 포항 등 동남권 지역의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는 데다 지지기반이 겹치는 여당 후보가 없어서다.

한국당 경선 후보를 몇 명 뽑느냐도 관전 포인트다. 남유진 구미시장과 김성조 한국체대 총장은 42만명의 인구를 가진 구미를 기반으로 경북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지역정가에서는 3배수로, 현역의원들끼리 경선을 치를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럴 경우 경북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구미시민들이 어떤 지역 후보를 지지하느냐가 경선 판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4배수로 경선을 치르면 소지역구도 대결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각 지역 당원·대의원을 장악한 국회의원들이 어느 후보를 지지할 지 여부가 경북지사 선거의 승패를 좌우할 것이란 분석이다.

한국당 경선에서는 대의원 20%, 당원 30%, 국민선거인단 30%, 여론조사 20%를 합산해 후보를 결정하게 된다.

국민선거인단 참여율이 저조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여론보다는 당원과 대의원을 장악한 국회의원들의 지지 여부가 승패를 가를 가능성이 높다.

경북 의원들이 속내를 드러내지 않고있는 데다 특정후보를 공개 지원할 수 없는 상황이다. 김재원(상주·군위·의성·청송) 의원은 도당위원장으로서 선거심판을 봐야 하고, 지역 최대주주로 불렸던 최경환(경산) 의원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문제 등으로 사법처리 위기다. 동부권을 지역구로 둔 3선의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은 후보들과 친하거나 학맥에 얽혀 특정 후보 지지가 어렵다.

이런 상황이니 각 후보들은 어떻게든 현역의원들의 마음을 잡기 위해 의원들과 접촉을 늘리고 있다. 김 의원과 박 의원은 경북지사 단임카드를 꺼내들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나이가 많다는 핸디캡을 극복하는 동시에 초·재선 의원들에게 정치적 상황에 따라 도지사 도전기회를 줄 수 있다는 제안이 되는 셈이다.

◇  여론조사 개요
△조사대상: 경상북도 지역 거주 만 19세 이상 남/여
△표본크기: 유효 표본 수 : 1,083명 (조사완료 기준)
△응답률: 2.8%
△표본추출방법: SK, KT, LGU+로 부터 무작위 추출로 제공 받은 가상번호DB(무선전화면접 휴대전화 가상번호 조사ARS 21%, 유선전화면접 RDD 조사 79%)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 3.0%p
△가중치보정: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값 부여 (2017년 11월말 행정 자치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 셀가중
△조사방법: 유/무선전화 ARS 전화조사
△조사일자: 2017년 12월 26일 ~ 2017년 12월 28일 (10:00~22:00)
△조사기관: ㈜모노커뮤니케이션즈(모노리서치)
△조사의뢰자: 경북매일신문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