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0개 창업팀에 자금 지원
멘토링 통한 성장·금융 컨설팅
고용부·사회적기업진흥원 발표
6년 연속 `육성사업기관` 선정

▲ 대구대가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창업자(팀) 모집을 위한 사업 설명회를 열고 있다. /대구대 제공

【경산】 대구대가 최근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발표한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에 6년 연속(2013~2018년) 선정돼 사회적 기업가를 육성하는 메카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대구대는 최근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발표한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에 6년 연속 선정됐다.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은 사회적 문제 해결과 공익창출을 위한 창업 아이템을 가진 예비 창업자 또는 1년 미만 기창업자에게 창업자금, 공간, 교육 및 멘토링 등 창업 전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구대는 지난 5년간 114개 사회적 기업 창업 팀을 육성했다. 이 중 113개 팀이 실제로 창업해 5개 인증 사회적 기업과 34개 예비 사회적 기업, 2개 마을기업을 배출했다.

올해 대구대가 육성한 사회적 기업 중에는 앨리롤하우스㈜, 농업회사법인 ㈜그린벨트의 친구들, ㈜씨앗 드림 등이 눈길을 끈다. 이들 모두 올해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된 회사들이다.

앨리롤하우스㈜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과제빵 기술을 가르쳐 진로 교육과 함께 연 1억 4천만원의 매출을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그린벨트의 친구들은 유휴 시설을 개보수한 약용버섯 재배로 1억 7천만원의 매출과 9명의 고용 효과를 창출했다.

대구대는 2017년에 30개 창업 팀을 대상으로 1천만원에서 5천만원까지 창업자금을 지원하고 경산캠퍼스와 대구캠퍼스, 경주 경북사회적 기업 종합상사 등의 지역에 사회적 기업 창업 팀을 위한 사무 공간을 제공했다.

또 담임 멘토제를 통해 1:1 찾아가는 현장밀착형 멘토링을 실시하고 창업 후에도 창업 초기 어려움 해결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해 금융지원,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 등을 지원했다.

대구대는 내년에도 정부로부터 6억 5천만원을 지원받아 20개 사회적 기업 창업 팀을 육성한다.

이 사업을 주관하는 대구대 사회적 기업지원센터는 내년 1월 19일 오후 6시까지 사회적 기업 창업 팀을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사회적 기업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팀) 또는 창업 1년 미만의 기업이 해당한다.

이를 위한 설명회는 내년 1월 4일 오후 3시 대구 사회적 경제지원센터와 1월 9일 오후 2시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 진행한다.

대구대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설명회 및 사업 참가 신청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구대 사회적 기업지원센터(053, 850-4779~0)로 문의하면 된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