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현장조정회의서 합의

【구미】 구미국가산업단지 확장단지에 오는 2020년까지 초·중·고 5개교가 신설될 예정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2일 구미 한국수자원공사 현장사무실에서 확장단지 입주민과 구미시, 구미교육지원청, 구미경찰서, 한국수자원공사 구미단지건설단, 한국전력공사 대구경북건설지사 등 관계기관이 참석한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그동안 제기된 학교 및 근린공원 등 주민편의시설에 대한 집단고충민원을 해결했다.

구미국가산업단지 확장단지는 공장용지 확보와 주택난 해소를 위해 한국수자원공사가 지난 2011년 공사에 착수했으며, 지난해 말부터 아파트 입주가 시작돼 현재 5천200여 세대가 입주했다. 내후년까지 1만여 세대가 입주하는 대단지로 조성된다.

하지만, 단지 내 학교가 없어 학생들은 산동면의 학교까지 통학하는 불편을 겪었고, 교통신호등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 출·퇴근에 어려움까지 이중고를 겪어 왔다. 또 단지 내 3개의 송전탑이 있어 입주민들은 생활에 위험과 불편이 많다고 주장해 왔다. 문제가 좀처럼 해결되지 않으면서 주민들은 지난 6월 국민권익위의 `이동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했다.

이날 현장조정회의에서는 입주민들이 제기한 24개항 중 수용이 불가능한 사항을 제외하고 학교신설, 근린공원 조성, 송전탑 이설 등 15개 사항에 대해 관계기관이 조치키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로 한국수자원공사는 근린공원 조성, 도로 중앙분리대 등을 설치키로 했고, 구미시는 도서관 설치와 단지 내 보안용 CCTV 설치, 구미교육지원청은 2020년까지 초교 3개,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각 1개씩 총 5개 학교를 신설하기로 했다. 구미경찰서는 교통신호체계 개선과 과속카메라 설치를 검토하고 한국전력공사는 내년 상반기까지 송전탑 이설을 추진할 방침이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