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파 의원 20명, 가처분으로 안철수 압박
찬성·반대파, 오늘 통합 지지·저지 세몰이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통합을 놓고 법정공방은 물론 반대운동에 부딪혀 혼란에 빠져들고있다.

국민의당 소속으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의원과 당원들로 구성된 `나쁜투표 거부 운동본부`는 25일 바른정당과의 통합 여부를 묻는 전당원투표에 대해 서울남부지법에 전당원투표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가처분신청에는 김경진·김광수·김종회·박주선·박주현·박준영·박지원·유성엽·윤영일·이상돈·이용주·이용호·장병완·장정숙·정동영·정인화·조배숙·천정배·최경환·황주홍 의원 20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별도 교섭단체를 꾸릴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안철수 대표를 압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운동본부는 오늘(26일) 국회 본관 앞에서 `보수적폐야합 반대, 국민의당 사수대회`를 열어 세몰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다시 한 번 통합 반대 의사를 피력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바른정당은 자신들이 보수라며 이를 훼손하는 통합을 거부한다”며 “혈액형이 다른데 어떻게 수혈이 가능한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국민의당이 이렇게 만신창이가 되도록 방치하면 당신은 어떻게 되겠나. 솔로몬 재판의 교훈도 모르나”며 “안 대표는 합당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지금이라도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을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안 대표 측은 27~30일 전당원투표, 31일 결과 발표, 연내 통합 선언이라는 로드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안 대표 지지자들도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양당 통합 추진에 힘을 실어주는 등 맞불을 놓겠다는 방침이다.

통합 반대파의 주장을 전면으로 반박하기도 했다. 통합에 찬성하는 친안철수계 김철근 대변인은 “반대파의 가처분신청은 소가 웃을 일”이라며 “전당원투표는 정당하고 합법적인 `당원주권주의`에 입각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는 “전당원투표를 의결한 당무위원회가 당헌·당규 유권해석 권한도 갖고 있다”며 “당내 문제를 법원으로 가져가는 행위는 정치적 부메랑이 되어 돌아갈 것이다. 전당원투표 결과에 승복하라”고 주장했다. 반대파가 `당원 3분의 1 투표참여가 의결정족수`라고 주장하는 근거인 당규 25조는 일반 당원들이 투표를 요구해왔을 때에만 적용되는 규정임에 따라 당무위가 명확하게 결론을 내린 만큼 재론의 여지가 없다는 게 안 대표 측의 주장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