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가 장기영 초대
대구 롯데갤러리 내년 1월7일까지

▲ 장기영作

롯데갤러리 대구가 신년 특별기획전 서양화가 장기영 초대전을 내년 1월 7일까지 개최한다.

다사다난했던 2017년을 마무리하며 2018년은 희망이 넘치길 기원하며 주제를 `Hello happiness(행복합시다)`로 정했다.

전시에는 한국 구상화단의 대표작가로 발돋움한 서양화가 장기영의 신작들과 대표작 20여 점이 선보인다.

MBC 금강미술대전· 한유회미술대전,·대한민국새하얀미술대전 대상 수상자이자 고금미술연구회 선정 작가인 장기영은 탁월한 묘사력을 인정받는 극사실주의 작가다. 작가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과 열매 등을 소재로 작업을 한다. 작가의 작품은 사실과 일루전의 경계를 허물며 자연의 강한 생명력을 뿜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꽃`을 소재로 한 `향기-투영`시리즈와 `향기-풍요`시리즈, `꿈-행복`시리즈 등 순간의 아름다움과 행복을 담아내는 작업을 선보인다.

지난 2009년부터 진행 해 온 `향기-투영`시리즈는 `미(美)`의 순간성을 담아내기 위해 젤리와 오색 돌로 채워진 유리병 안에 생화가 꽂혀 있는 이미지를 그린 작품이다. 극명한 색상의 대비는 강렬하게 발산하는 생명력을 매우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물 속에 담긴 꽃, 혹은 흙에서 자라나는 꽃의 이미지가 아닌 인위적인 조형물과의 조합을 통해 `미(美)`의 순간성을 내포하는 것이다.

`향기-풍요`시리즈에서 작가는 접시 위에 먹음직스럽게 담긴 과일과 꽃을 그려 넣었는데, 그동안 주요 소재가 돼 오던 꽃과 함께 과일은 적극적인 개입과 향유를 위한 매개체의 표현으로 나타난다. 미의 재현을 넘어 향유를 권하는 `향기-풍요`시리즈는 모든 사라져 가는 것들에 대한 의미 있는 기록이며 감각의 향연이다.

`꿈-행복`시리즈는 기존 작가의 시리즈에서 시각적으로 단면을 도려낸듯한 이미지 속에 익살스런 스케치가 함께해 유쾌함이 묻어나는 작품이다. 포도알을 들고 날아가는 소년이나 사과를 굴리는 아이들의 천진난만한 모습에서 극사실화가 보여주는 회화의 충실함과 스케치를 통해 나타나는 스토리가 이어져 행복함이 묻어난다. 기존 작품들에서 꽃과 과일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미를 표현했다면 `꿈-행복`시리즈에서는 행복, 결실, 풍요, 다산 등의 메시지를 캔버스안에 국한하지 않고 확장성을 선보이고 있다.

서호상 롯데갤러리 대구 큐레이터는 “2018년 새해를 맞아 마련된 `Hello happiness`전이 극사실 회화가 주는 아름다움과 사랑을 가득싣고 감성 가득한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