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 리사이틀 -27일 경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

▲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
대한민국 클래식계 최고의 스타,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39) 리사이틀이 오는 27일 오후 8시 경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재능 있는 연주자이면서 동시에 인간미와 진정성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리처드 용재 오닐의 비올라 연주는 따스하고 아름답다는 평을 받는다.

리처드 용재 오닐은 소탈한 인상으로 2004년 TV 다큐멘터리 `인간극장`을 통해 기구한 성장 배경과 눈부신 음악 재능이 알려지면서 국내에서 사랑받는 클래식 연주가로 거듭났다. 미국으로 입양된 전쟁고아 출신 한국인 어머니와 아일랜드계 조부모 슬하에서 자랐으며, 에버리 피셔 커리어 그랜트상을 받는 등 화려한 경력을 자랑하는 한국계 미국인이다.

1978년 미국 워싱턴에서 태어난 리처드 용재 오닐은 열다섯 살에 비올라를 시작했다. 비올리스트 최초로 줄리어드 음악원에서 아티스트 디플로마를 받았으며 뉴욕에 거주하면서 예술에 대한 그의 업적과 공로를 인정받아 뉴욕시 의회로부터 명예로운 시민상을 받았다. 현재까지 7장의 솔로 앨범을 냈고 지휘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는 유니버설·도이치 그라모폰 아티스트로서 지금까지 총 15만장의 판매 기록을 세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는 독주자로서 런던 필하모닉, LA 필하모닉, 서울시립교향악단, 모스크바 체임버 오케스트라 등과 협연하며 연주 활동을 해왔다. 실내악 연주단체인 링컨센터 체임버 뮤직 소사이어티 정식 단원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특별히 유명하기도 한 용재 오닐은 MBC `안녕?! 오케스트라`와 같은 다큐멘터리에 수차례 출연했으며, TV, 라디오, 일간지 등 주요 미디어가 그의 이야기와 음악 활동을 다루고 있다. 그의 실내악 프로젝트 앙상블 디토와 디토 페스티벌은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클래식 브랜드로 자리 잡았으며 엄청난 숫자의 관객에게 실내악을 소개해 왔다. 이어 앙상블 디토는 일본에 진출, 데뷔 첫해에 도쿄국제포럼과 오사카홀 공연(총 7천석)을 매진시킨 바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낭만음악의 대표 작곡가 쇼팽의 `즉흥곡 1번, Op.29` , 벤자민 브리튼의 `라크리메`, 프랑크 브리지의 `펜지에로 & 알레그로 아파시오나토`, 요크 보웬의`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환상곡`등의 곡을 연주한다.

피아니스트 전지훈이 용재 오닐과 이 공연에서 호흡을 맞춘다. 전지훈은 빈 요제프 디흘러 피아노 콩쿠르 1위, 포르투갈 포르투 국제 피아노 콩쿠르 3위 및 최연소 특별상, 빈 베토벤 국제 피아노 콩쿠르 한국인 최초 2위 없는 3위 등을 수상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