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과 통합, 전 당원 투표로 재신임”
대표직 걸고 배수진… 반대파는 강력 반발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바른정당과의 합당안을 제시하며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통합작업이 안철수 대표의 `전 당원투표` 제안에 따라 급물살을 타고있으나 국민의당 내부 반발이 극심해 성사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0일 오전 국회에서 당내 찬반 논란이 격돌하고 있는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와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결연한 각오로 국민의당 당 대표 직위와 권한 모든 것을 걸고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대한 전당원의 의견을 묻고자 한다”고 밝혔다.

안 대표가 통합과 관련해 자신의 거취와 연계해 전당원 투표를 제안함에 따라 야권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이 정계개편의 급물살에 빨려 들어갈 가능성이 커졌다. 그는 “통합에 대한 찬반으로 대표에 대한 재신임을 묻겠다”며 “당원의 찬성이 확인되면 단호하고 신속하게 통합절차를 밟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속한 작업 후 새 당의 성공과 새 인물 수혈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면서 “만일 당원의 뜻이 반대로 확인될 경우 사퇴는 물론이고 그 어떤 것이라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심은 구성원 누구도 거부할 수 없다”며 “계속해서 당이 미래로 가는 길을 가로막고 서서 자신의 정치 이득에 매달리려는 사람이 있다면 거취를 분명히 해야 한다”며 통합 반대에 앞장선 호남 중진들을 정면 겨냥했다.

▲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 총회에 참석하며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것이지 안철수 대표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고 발언하고 있다.<br /><br />/연합뉴스
▲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 총회에 참석하며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것이지 안철수 대표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 전 당원 투표 제안과 관련한 질문에, “(국민의당)의원총회를 지켜보고 말씀드릴 것”이라며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유 대표는 “오늘 국민의당이 굉장히 중요한 날 같다”면서 “내부 의견이 어떻게 모이는지, 통합 찬반에 진통을 겪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 어떻게 방향을 잡는지, 지켜보고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애초 이달 중순까지 자유한국당 및 국민의당과의 통합과 관련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겠다고 한 약속에 대해서는 “노력하겠다고 얘기했고,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한국당과의 통합 논의에 대해 “한국당과는 대화가 굉장히 어려웠다. 지금 분위기상 사실상 우리 바른정당을 없애려고 그러는 게 한국당인데 그런 정당과 통합을 위한 진지한 대화를 한다는 게 어려웠다”면서 “국민의당과는 여러 채널로 대화가 진행돼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이날 오후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는 통합반대파의원들의 강경한 반대 목소리속에 아수라장이 됐다. 통합 반대파 의원들은 안 대표가 이날 오전 바른정당과의 통합 로드맵을 발표하자 거세게 반발하며 안 대표 측 인사들과 충돌했다. 정동영 의원 등 통합 반대파 의원들은 안 대표 비서실장인 송기석 의원에게 “의원총회를 소집해놓고 기자회견을 하는 사람이 어디 있느냐”며“안 대표를 의원총회에 꼭 참석시켜야 한다”고 반발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