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두 차례 언급했지만
정부 로드맵 아직 안 나와
경북도는 아랑곳 않고…
탈원전 정책 방향에 맞춰
경주 포럼서 성과 점검 등
울산·부산시와 각축 놓고
미래 먹거리 유치에 만전

경북과 울산, 부산시간 원자력해체연구소(이하 원해연) 유치전이 본격화되면서 줄다리기가 불가피해졌다.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 선언 이후, `동남권`에 원해연을 유치키로 한데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원자력발전소 해체와 관련된 진전된 구체안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원자력발전소 해체 기술을 확보하고 원전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 687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올해(600억원)보다 10% 이상 늘어난 액수다. 이는 내년 원자력 분야 R&D에 투입되는 예산의 3분의 1에 해당한 규모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런 내용의 `미래원자력기술 발전전략`을 최근 발표했다. 내년 원자력 R&D에는 총 2천36억원이 투입된다. 올해 1천919억원에서 117억원 늘었다. 증액분에서 87억원은 원자력발전소 해체 및 안전 강화연구 사업에 배당된다.

과기정통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협력해 원자력발전소를 해체하기 위한 기반기술 38개와 상용화 기술 58개를 2021년까지 확보 총 96개 기술을 2021년까지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경북도는 국가 원자력 연구개발(R&D)의 방향이 바뀌는 것에 걸맞는 방안을 찾는 작업을 시작했다. 먼저 19일 경주에서 원자력안전클러스터 포럼을 열었다. 그동안의 원해연 유치 활동 성과를 점검하고 원해연 유치 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한 총력전에 돌입했다. 향후에는 경주 감포읍에 330만㎡규모로 조성될 원자력연구단지에 해체연구소를 선도사업으로 입주토록 하고, 전문가들이 도출한 자료를 기준으로 중앙부처 등을 상대로 경북 유치의 당위성을 설득한다는 방침이다.

포럼에는 2개분과 위원, 자문위원 등 50여명이 참석해, 수행한 과제에 대한 발표와 질의응답을 하는 등 원해연 유치의 당위성을 찾는데 중지를 모았다.

경북도는 지난 2011년부터 동해안 원자력안전클러스터의 연관사업 발굴과 정책자문을 위해 국내외 최고 수준의 원자력 관련 산·관·학·연 전문가 풀을 구성해 원자력클러스터포럼을 운영해오고 있다. 분과별로 도출된 과제는 경상북도가 추진 중인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유치 당위성 및 유치방안 강구, 제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경북도 원자력산업육성 방안, 정부 원자력정책 변화 고찰 및 경북도 대응방안, 원자력산업과 지역경제 영향 분석 등 10개 분야다.

경북도가 이처럼 발빠른 움직임을 보인 것은 부산 울산 등 경쟁지역을 다분히 의식한 것으로도 볼수 있다.

부산은 국내 첫 해체대상 원전(고리 1호기) 소재지인 데다 국내 최초의 원자력산업단지 조성, 원자력 부품·설비 인증센터 설립 등 해체연구소 입주조건을 갖춰, 센터 설립의 최적지임을 내세우고 있다. 부산시는 기장군 고리원전 인근에 지상 1층, 연면적 1만200㎡ 규모로 해체기술 실증·인력교육 등의 기능을 가진 해체연구소 건립안을 마련했다.

울산도 신고리원전 소재지이고, 원전 반경 30㎞ 이내에 전체 울산시민(120만여명)의 94%가 살고 있는 데도 경북·부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원전 관련 혜택이 없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울산시는 신고리원전 인근 울주군 서생면에 조성 중인 에너지융합산업단지(102만㎡) 내 3만3000㎡의 해체연구소 건립안을 마련했다.

각 지자체들이 원해연 유치를 위해 발로뛰고 있지만, 아직 정부차원에서 구체적으로 나온 로드맵은 없는 상태다. 단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과 10월 `동남권`에 원해연을 유치하겠다는 뜻을 밝힌게 전부다. 이후 원해연에 대한 연구용역을 올해안에 하겠다는 뜻을 내놓았지만, 2017년도가 채 열흘도 남지않은 현재까지 아직 구체안이 없어 유치 후보 도시들도 답답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즉 연구용역에서 바로 부지선정으로 들어갈 것인지, 아니면 원해연의 규모와 부분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만 제시할 지도 오리무중이라 유치 희망도시들도 뜬구름잡기식의 분위기만 띄우고 있는 실정이다.

경북도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원해연 유치 당위성을 체계화하고, 논리적으로 접근한다는 계획이다. 즉 경북에 향후 폐쇄예정인 원전 6기를 비롯 국내원전의 절반이 있고, 한수원을 비롯 포스텍, 동국대 등 원전관련 연구인력이 풍부한 점을 중점 부각시킬 계획이다.

박진우 경북도 사회경제일자리 특별보좌관은 “최근 정부추세대로라면 국내 가동원전은 현재 24기에서 2030년에는 18기까지 줄어들 것으로 예측돼, 이로 인해 경북도가 경제적, 사회적으로 타격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원해연 동해안 유치를 통해 경북의 미래 먹거리가 창출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