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협위원장 29% 물갈이
서청원·유기준 등 핵심 포함
친박 “표적 감사” 거센 반발
바른정당 탈당파 22명 중
30%만 위원장 자리 복귀

자유한국당은 17일 내년 지방선거를 위한 조직혁신 차원에서 당협위원장 29%를 물갈이했다.

특히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 유기준 의원 등 친박 핵심 인사 상당수가 물갈이 대상이 됐다.

당내에서는 홍준표 사당화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이 가운데 친박 청산 당무감사 논란까지 불거지면서 친박계에서 반(反)홍준표 세력화가 시작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반해 친박 본산인 대구·경북(TK) 지역은 당협위원장 물갈이 칼날을 피해갔다.

<관련기사 3면> 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과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214명 중 62명의 당협위원장이 교체됐다. 한국당 최고위원은 “당무감사 커트라인을 50~55점(현역 의원 55점, 원외 당협위원장 권역별로 50~55점)으로 정하고 커트라인을 넘지 못한 당협위원장을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혀왔다.

실제 이날 발표한 당무감사 결과 현역 의원 중에는 서청원, 유기준, 배덕광, 엄용수 의원이 커트라인을 넘지 못했다. 원외에서는 박근혜 정부에서 여성가족부 장관을 지낸 김희정 전 의원, 박근혜 전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활동한 권영세 전 주중대사, 박창식·전하진 전 의원, 박 전 대통령 탄핵심판 변호인단으로 활동한 손범규 전 의원 등이 당협위원장을 내려놓게 됐다.

친박계에서는 “표적감사가 아니냐”는 반응이다. 권 전 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2012년 대선의 중심에 있었던 제가 홍준표 대표로서는 불편했겠지요”라고 적었고, 류여해 최고위원은 “토사구팽이다. 홍 대표는 후안무치와 배은망덕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저는 저와 뜻을 같이 하려는 분들과 함께 홍 대표와 맞서 적극 투쟁할 것이다. 홍준표 사당화가 돼서는 안된다”고 반발했다. 이런 가운데 친박계는 일단 여론을 예의주시하며 대응책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의식한 듯 이 위원장은 “객관적 당무감사”라고 강조했다.

한편, 바른정당 탈당파들과 지역구가 겹치는 당협위원장 상당수가 탈락한 것도 주목된다. 탈당파 지역구 중 7곳의 당협위원장이 공석이 됐다. 다만 탈당파 22명 가운데 30%만 당협위원장 자리에 복귀하면서 일부 의원들은 `복당 혜택`을 누리지 못하게 됐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