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30년 안에 경북 23개 시·군 중 17개 시·군이 인구 감소로 소멸될 것이란 충격적인 연구결과가 나왔다. 14일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경북도는 농촌을 중심으로 고령화가 급속하게 이어져 지난 상반기 기준 평균 연령이 44.0세(전국 평균 41.2세)인 것으로 조사됐다. 경북도의 청년 일자리창출 등을 통한 인구 증가 대책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하고 있다. 닥쳐오는 인구감소로 인한 재앙을 가볍게 볼 계제가 아니라는 분석이다.

경북도의 시·군 소멸 예측결과는 평균 연령 44.7세인 전남에 이어 두 번째로 고령화 수준이 높은 데다 지역소멸지수 역시 주의단계에 해당된다. 경북도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북지역 청년권익 증진을 주요 골자로 하는 `경북도 청년기본조례안`을 제정한 데 이어 14일 경북연구원에서 전국 최초로 `청년정책연구센터`를 개소하는 등 적극 대응에 나섰다.

대구한의대는 지난 10월 30일 경북도의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청년유턴지원센터`를 설치했고 경제진흥원도 지난달 2일 `도시청년 시골파견지원센터`를 개소해 청년유입을 골자로 하는 청년정책을 본격 지원하고 있다. 내년 3억원의 예산으로 본격 활동에 나설 `청년정책연구센터`를 중심으로 경북도와 대구경북연구원, 경제진흥원은 청년정책의 실행과 연구 및 지원을 현장에서 함께 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또 내년 `도시청년시골파견제` 사업을 계속해 나가는 한편, 청년유입과 일자리 창출, 출산장려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노린 `청년커플창업지원사업`도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해 실행할 계획이다. 그야말로 인구감소에 따른 비관으로 인해 비상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인구주택총조사 전수 집계결과에 따르면 경북지역은 노령화 지수가 가장 높은 전국 15개 시군구 가운데 군위가 1위, 의성 2위, 청도 4위, 청송 8위, 영덕 11위, 영양 12위 등 무려 6곳이나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의 경우 인구감소는 농촌지역뿐 아니라 주요 거점도시인 포항이 철강경기 침체에 따른 근로자 수 감소 등으로 인해 6년 만에 52만명 선이 무너졌으며 구미 역시 42만명 선에 못 미쳤다. 도청 이전으로 인구증가를 기대했던 안동도 1년 사이 2천명이 줄었고 경주시도 계속 감소세에 있으며 노령인구가 많아 출생률이 사망률에 못 미치는 상주, 영주, 영천도 10만명 선 붕괴를 눈앞에 두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해리 덴트는 지난 2015년 10월 제16회 세계지식포럼에서 한국이 2018년경 인구절벽에 직면해 경제 불황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 그는 인구절벽의 해결방안으로 이민 촉진과 출산·육아 장려책을 제시했다. 아이를 낳아 기르고 싶게 만드는 묘책이 화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