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하던 대구공항 이전사업이 급물살을 탔다. 송영무 국방부장관이 지난 15일 국방부에서 열린 첫 `대구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해당 지자체인 대구시·경북도·군위군·의성군이 한 곳의 이전 후보지 합의안을 내놓으면 내년 1월 15일 이전에 두 번째 선정위원회를 열어 결정할 수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송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대구공항의 이전부지 결정이 조속히 이뤄져야 하는 것이 대구시민의 요구”며 “4명의 단체장 간 합의만 되면 복잡하게 선정위·실무위 등을 열 필요가 없지 않느냐”는 권영진 대구시장의 제안에 따른 것이란 해석이다. 어쨌거나 송 장관의 발언으로 대구통합공항 후보지 선정 작업이 급박하게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는 “내년 1월 15일 이전 개최가 예고된 2차 선정위에서 이전 후보지가 최종 결정될 수 있도록 경북도·군위군·의성군과 협의, 가장 좋은 합의안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그렇지만 실질적으로는 이전 후보지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군위군과 의성군을 대구시가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관건이다. 물론 대구시 단독으로 양쪽 군을 설득할 수는 없다. 경북도의 도움이 절대 필요하다.

그리고 대구통합공항 건설이 대구·경북지역의 미래를 위한 절체절명의 사업인 점을 고려한다면 후보지 선택의 타당성에서 시도민을 설득할 보다 구체적인 내용 제시가 있어야 한다. 대구통합공항 이전사업은 이미 내적으로 많은 논란거리를 두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한 논란을 해소시키는 차원에서도 이전지 선정의 합당성과 통합공항의 규모, 경제성 등 신뢰할만한 근거의 제시가 필요하다.

현재 대구공항은 이미 연간 이용객이 350만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전 내지 확장의 필요성이 더 높아졌다. 대구공항 항공여객 특성분석에서도 이용객의 85.6%가 대구·경북인인 것으로 밝혀져 이전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는 마당이다. 다만 대구공항 이용객의 거의 절반이 승용차를 교통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접근성에 대한 확실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대구통합공항은 시간적으로도 여유가 있는 사업은 아니다. 대구공항 이전은 현재 공항의 한계 도달의 문제뿐 아니라 대구·경북 성장론과 직결된 것이어서 서둘러 가야 한다. 4개 지자체 간 합의에 동의하겠다는 국방장관의 발언이 있었던 만큼 대구시와 경북도의 신중하고 지혜로운 접근이 있어야겠다.

군위와 의성 중 어느 쪽이 선택되든 시도민의 충분한 여론이 뒷받침돼야 한다. 그리고 갈등을 최소화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이해관계를 떠나 후보지의 적합성이 인정돼야 한다. 대구·경북의 관문 공항과 경제공항으로써 역할이 제대로 인식될 때 대구공항 이전 사업은 새로운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