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이 탄생했다.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친홍(친 홍준표)`계로 분류된 김성태(3선·서울 강서을) 의원이 새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함진규(재선·경기 시흥갑) 의원을 러닝메이트 정책위의장으로 출마한 김 원내대표는 출석의원 108명 가운데, 55명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다. 새 원내대표가 보수민심의 숙원인 한국당의 진정한 환골탈태를 반드시 견인해내길 기대한다.

애초 당내에선 어느 쪽도 과반 득표를 하기 어려워 2차 결선투표까지 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그러나 김·함 의원조는 예상을 깨고 1차 투표에서 과반을 가까스로 넘기며 당선을 확정지었다. 함께 경선에 나섰던 친박(친 박근혜)계 홍문종(4선·경기 의정부을) 의원은 35표, 중립계 한선교(4선·경기 용인병) 의원은 17표로 고배를 마셨다.

바른정당에서 돌아온 복당파인 김 원내대표는 이날 정견발표를 통해 “한국당의 당면과제는 첫째도 둘째도 문재인 정권과 맞서 싸우는 것”이라면서 `선명 투쟁야당`을 천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싸움에 격식을 둘 이유가 없다. 싸움박질도 해본 놈이 잘하는 법”이라며 “싸우면 반드시 이기는 야당으로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기필코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선거결과 홍준표 대표와 바른정당 출신 복당파 의원들의 지원을 받은 김 의원이 새 원내사령탑에 오름에 따라 `친홍(친홍준표)-복당파` 연합은 앞으로 친박(친박근혜)계를 대체하는 신(新) 주류로서 당을 일단 강성야당 노선으로 이끌 전망이다. 그러나 사실상 한국당은 최경환·원유철·이우현 의원 등 소속 의원들에 대한 검찰의 잇단 소환·구속영장, 국회 체포동의안 처리 등 사정 칼바람에 바짝 얼어붙어 있다.

이번 선거결과를 놓고 친박계가 소멸 과정을 거치고 있다는 해석도 있다. 실제로 지난 번 정우택 원내대표 선출 당시와는 달리 이번에는 좌장인 서청원 의원까지 나와 공을 들였음에도 친박계의 응집력은 현저히 약해졌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일부에서 `폐족` 이야기가 나올 정도여서 친박계의 퇴색이 농후해진 현실을 부정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어쨌든 한국당 새 지도부의 앞날은 결코 녹록치 않다. 기세등등한 새 정부와 집권여당의 `적폐청산` 파상공세에 적절히 대응하는 동시에 국정 독주를 효과적으로 견제하는 역할, 실추된 당의 이미지 회복을 통한 지지율 반등 등 현안 중 그 어느 것도 만만한 것이 없다. 새 지도부는 당의 진정한 환골탈태를 통해서 국민들이 원하는 모습으로 재건축해내야 하는 막중한 사명을 지니고 있다. 끝 모를 상실감의 나락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는 이 나라 보수민심에 새로운 희망을 심어줄 감동적인 `혁신`을 반드시 실천해내길 바라마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