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출신 30% 이상이나 감원 대상에 포함
일부 당원 “근로기준법 무시하며 강행” 불만

자유한국당이 당직자 인원 감축을 하면서 전체 10분의 1도 안되는 대구·경북 출신 당직자를 30% 이상이나 감원 대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져 지역 차별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12일 자유한국당과 대구·경북지역 당원 등에 따르면 한국당이 야당이 되면서 20년 이상된 당직자들을 중심으로 30명 정도의 인원을 감축하기로 결정하고 최근까지 일차적으로 대기발령자를 중심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았다.

이에 대기발령자 16명중 13명을 포함해 모두 35명이 명예퇴직을 신청해 당초 목표치인 30명을 넘어섰다.

당초 인원 감축 계획이 명예퇴직 신청자 증가로 완료됐음에도 2차로 명예퇴직 신청을 거부한 3명에 대해 지난 7일 일종의 강제 퇴직인 권고사직을 결정했다가 대구·경북 최고위원들의 강한 반발로 유보됐다.

특히 대기발령자 16명 중에서 이번에 명퇴신청을 하지 않은 3명과 명퇴를 신청한 3명 등 모두 6명이 대구·경북 출신으로 알려지면서 가장 많은 당원수를 기록하고 있는 지역에 대한 역차별이라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부산과 울산, 경남 지역 출신 당직자 중 명예 퇴직자가 거의 없고 당 사무총장의 지역구인 대전 충남의 경우에도 내년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해야 하는 1명을 제외하고 없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역내 여론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지역 당원들은 “대구·경북지역 출신 당직자들이 선거과정 등에서 심각한 해당 행위를 했거나 범죄 사실에 연루되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며 중앙당이 당초 언급한 경영상의 어려움 외에 다른 이유가 있다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여기에다 자유한국당은 감원 계획시 20년 이상 근무자를 우선적으로 감원 대상에 포함시겼다고 하지만, 대기발령자 중에는 이에 못미치는 이들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당의 기준에도 문제가 많다는 평가다.

자유한국당내 20년이 넘는 당직자는 3기 2명을 포함해서 4기 9명, 5기 10명 등으로 이들은 중앙당에서 대기발령이나 권고사직 등에도 포함되지 않아 모호한 기준을 잣대로 한 감원이라는 불만을 살 수밖에 없는 상태다.

심지어 지역의 일부 당원들은 자유한국당이 서민을 위한 근로기준법을 무시한 절차에 대해서도 문제삼고 있다.

우선 권고사직의 경우 노조 측과 50일 전에 사전 조율을 거쳐야 하지만, 이같은 절차가 전혀 없었다. 때문에 권고사직 대상자들이 소송을 제기하면 당이 질 수밖에 없다는 분위기다.

이같이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대구·경북지역 출신을 감원 대상에 포함시킨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 지역 당원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지역의 한 당원은 “그동안 각종 선거에서 누구보다 앞장서온 대구·경북출신이 대거 감원 대상에 포함된 것은 어떤 이유에서라도 학살에 가까운 차별에 불과하다”며 “대구·경북출신 당직자들이 얼마나 해당 행위를 했는지는 모르지만, 다른 지역과 비교해도 이번 감원은 지역 역차별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