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홍 분류… 새 원내대표에
“내년 지선서 반드시 승리”
친박 청산도 속도 낼 듯
정책위의장엔 함진규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에 3선의 김성태(서울 강서을·사진 왼쪽) 의원이 12일 선출됐다. 정책위의장에는 함진규(경기 시흥갑) 의원이 러닝메이트로 함께 당선됐다. 김성태·함진규조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정책위의장 경선에서 55표를 얻어 35표를 받은 홍문종·이채익의원조를 20표차로 눌렀다. 한선교·이주영의원조는 17표를 얻었다. 이날 투표에는 자유한국당 재적의원 112명 가운데 108명이 참여했고, 김·함 당선자조가 과반수를 득표해 결선 투표없이 선출이 확정됐다.

김 신임 원내대표는 이날 당선 인사를 통해 “많이 부족한 사람인데 과분한 평가를 해줬다”며 “모든 아픔과 상처를 용광로에 집어넣고 대여투쟁, 문재인 정권 포퓰리즘을 막는 전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함진규 신임 정책위의장도 “정책위를 보다 쇄신해서 `정책위가 살아있는 정책위구나`라는 것을 실감하도록 사력을 다하겠다”며 “내년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정책적으로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원내대표 경선 직후 의총장을 찾은 홍준표 대표는 “국민들 요구는 좌파광풍 시대를 멈춰달라는 것”이라며 “제대로 된 야당이 되기 위해선 우리가 힘을 합쳐서 안되면 몸으로 막아야 된다. 여러분 뜻을 받들어 정말 자유한국당이 제대로 된 야당이 되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함 당선자조는 친박계 상당수가 지원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친박계 본산인 친박계 TK의원들도 친박계 후보인 홍문종·이채익 조보다는 한선교·이주영 조와 김·함조로 나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신임 원내대표는 친홍계다. 이 때문에 홍 대표와 당 원내 지도부는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 나아가 연말이나 연초까지 친박청산 작업을 마무리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