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건물붕괴 우려 `심각`
2020년 8월말 준공 목표
신축부지 결정 등 진행키로

▲ 12일 포항시 북구청을 방문한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진으로 인해 붕괴위험에 놓여있는 건물의 피해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11·15 지진`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북구청사의 신축을 결정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12일 북구청사를 둘러보고 “공공건물 가운데 북구청사 피해 정도가 위험판정을 넘어 신축이전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항시에 따르면 지진발생 이후 북구청사는 심각한 피해를 입으면서 건물붕괴 우려는 물론, 방문한 민원인들과 직원들이 근무하는데 불안감이 심각한 상황이었다.

앞서 북구청사 신축을 위한 국비 108억 원을 확보한 포항시는 이번 결정으로 내년 1월 말까지 설계공모 및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2020년 8월 말 준공을 목표로 공공건축 사업에 따른 법적 검토에 들어갈 방침이다.

다만 신축부지는 기존 건물이 위치한 중앙동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6년 북구청 인근에 위치해 있던 포항시청이 현 대이동 청사로 이동함에 따라 도심공동화 현상이 발생한 가운데 북구청 마저 도심을 이탈할 경우 이같은 현상이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포항시는 신축청사가 건립되는 기간 동안 민원인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구 건설환경사업소 건물을 철거하고 이 자리에 내년 4월 말까지 임시건물을 신축해 민원업무가 가능하도록 배려할 계획이다.

나머지 실과소는 육거리에 위치한 삼성전자㈜ 건물을 임대해 신청사 준공시까지 운영한다는 계획이며 내년 4월말까지 현 청사 철거를 모두 완료할 예정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결정된 바가 없으나 신축부지는 현 청사부지 또는 구 중앙초등학교 부지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민원인들 편의를 위해 신청사 이전을 위한 작업이 최대한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