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날
심근경색·뇌경색·뇌졸중 등
발생 위험 급격히 높아져
유산소 운동 꾸준하게 시행
HDL콜레스테롤 수치 올려야

▲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초겨울 12월에는 혈관이 좁아져 급성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같은 심뇌혈관질환 발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혈관은 기온에 영향을 받는다. 기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좁아지고, 기온이 오르면 혈관이 늘어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질환별 통계에 따르면 급성 심근경색 환자 수는 2016년 10월 2만4천703명에서 12월 2만5천587명으로 3.57% 늘었다. 뇌경색도 같은 기간 16만 4천405명에서 16만7천516명으로 1.89% 증가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초겨울 12월에는 혈관이 좁아져 급성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같은 심뇌혈관질환 발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추워지면 혈관 더 빨리 좁아져

뇌졸중은 추운 날씨에 더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예민해진 교감신경에 의해 혈관은 더 빨리 좁아지고 순식간에 혈압이 올라간다.

보통 기온이 1℃ 떨어지면 수축기혈압은 1.3㎜Hg, 이완기혈압은 0.6㎜Hg 증가한다. 기온이 10℃씩 떨어질 때마다 급성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20%씩 치솟는다. 심장은 더 빨리 움직여야 한다는 부담이 커진다. 혈소판도 활성화돼 혈액 점도가 상승하면서 혈액은 더 끈적끈적해지고 혈액순환도 방해를 받는다. 갑작스런 기온 변화에 우리 몸이 적응하지 못하면 심뇌혈관 질환이 발생하게 된다.

최근에는 뇌졸중 위험이 당일 날씨가 얼마나 추운지가 아닌 전날과의 기온 차에 의해 커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날은 물론 전날과 비교해 급격히 상승해도 뇌졸중 위험이 높아진다는 내용이다.

일본 히로시마 의대 연구팀은 2012~2013년 뇌졸중으로 히로시마의 7개 응급실을 찾은 3천53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뇌출혈의 경우 기온 변화보다는 기압 변화로 인한 영향이 컸다고 발표한 바 있다.

연구팀은 “인체는 기온·기압 등의 변화에 항상성을 유지하려고 한다”며 “급격한 기후 변화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끼쳐 신체 조절기능의 오작동을 유발하고, 말초혈관 수축 등으로 이어져 결국 뇌졸중을 유발한다”고 설명했다.

□당뇨병·고혈압 앓으면 더욱 주의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흡연자 등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은 건강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지난 3월 미국심장협회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고혈압은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2~5배 높였다. 당뇨병으로 인해 당화혈색소와 공복혈당 수치가 높으면 끈적해진 혈액이 혈액순환을 방해해 각종 심뇌혈관질환이 발생한다.

이상지질혈증 역시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다.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심뇌혈관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17배로 높다. 고혈압·당뇨병 환자는 처방받은 약물을 잘 복용하고, 평소에 저염·저당 식사법을 실천해야 한다. 운동도 도움이 된다. 겨울에는 갑작스럽게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온에 신경 써야 한다.

□콜레스테롤 많아도, 적어도 문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려면 초겨울에 특히 혈관 건강을 잘 챙겨야 한다. 혈액 속 지질인 콜레스테롤을 관리할 때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세포막을 만드는 데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지만 지나치면 심뇌혈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콜레스테롤이 필요 이상으로 많으면 혈액에서 산화되고 혈관 내피세포에 침투해 동맥경화를 일으킨다. 포화지방산과 트랜스지방산이 많은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 섭취를 조심해야 한다.

HDL콜레스테롤은 몸 안에서 사용하고 남은 콜레스테롤을 수거해 가는 착한 콜레스테롤이다. 혈액 속에 지나치게 많은 LDL콜레스테롤을 제거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기도 한다. 총 콜레스테롤이 많은 것보다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면 동맥경화 발생 위험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HDL콜레스테롤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유산소 운동이다. 혈액 중 지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활성화해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달리기나 자전거타기, 계단 오르기를 일주일에 3~5일, 하루에 40~60분 정도 하면 적당하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